영국 엔스코(Ensco)사로부터 수주 드릴십 인도... 선박 건조대금 7,500만달러 수령
삼성중공업이 인도한 드릴십
영국 엔스코(Ensco)사로부터 수주한 드릴십 1척을 29일 인도한 삼성중공업은 지난 20일 이 선박을 ‘ENSCO DS-10’으로 명명했다.
삼성중공업이 2013년 6월 약 5억2천만 달러에 수주한 이 드릴십은 길이 220m, 폭 38m, 높이 18m 규모로 최대 수심 12,000ft(3.6km)의 해상에서 해수면으로부터 최대 40,000ft(12km)까지 시추할 수 있는 고성능 드릴십이다.
특히, 이 드릴십은 선형을 최적화하고 트러스터(Thruster, 드릴십 선체 하부에 장착되는 추진기)의 운용 효율을 개선함으로써, 이동시 연료 소모량을 종전 모델 대비 50%나 절감하였을 뿐 아니라, 다단계 수질오염 정제시스템, NOx 배출저감장치 등을 장착할 수 있는 친환경 선박이다.
애초 드릴십의 최초 인도 예정일은 2015년 8월이었지만, 시황 악화로 선주 측에서 두 차례 연기를 요청하면서 인도가 ‘19년 3월로 미뤄진 바 있다.
그러던 중 지난 7월 엔스코사 드릴십 용선계약을 따내면서 선박의 조기 인도를 요청, 예정일을 1년 6개월 앞당겨 조기 인도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드릴십 인도 시 받게 되는 잔금 7,500만 달러도 이번에 수령했다.
삼성중공업의 이번 조기 인도는 최신형 고사양의 드릴십을 중심으로 시장 수요가 조금씩 살아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 상반기에 신규 용선계약을 체결한 심해용 드릴십은 2척에 불과했지만, 지난 7월 이후에는 드릴십 7척이 신규 용선계약을 따냈다.
특히, 엔스코사는 기존 선대 중에 미 용선상태의 드릴십 3척(각각 ’10년, ‘11년, ’15년 건조)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 대신 이번에 인도한 드릴십을 용선 계약에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드릴십 조기 인도 사례와 같이 시황이 회복되면 최신형∙고사양 드릴십부터 시추 작업에 투입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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