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빅데이터 분석 및 플랫폼 구축 사업’ 중간보고회
수원시가 ‘도심 떼까마귀’관련 빅데이터 분석 결과, 지난 겨울 떼까마귀 출몰 횟수는 동수원사거리가 35회로 가장 많았고, 인계사거리 15회, 나혜석거리·인계동박스 8회, 가구거리·인계주공사거리 7회, 아주대삼거리 5회로 나타났다.
수원시는 30일 시청 상황실에서 ‘수원시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 및 플랫폼 구축 사업’ 중간보고회를 열고, ‘도심 떼까마귀 분석’·‘공공도서관 이용 활성화 분석’ 등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과 ‘수원시 맞춤형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수원시는 빅데이터로 떼까마귀의 생태를 분석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방안을 찾고 있다. 구축사업은 올해 12월까지 진행되며 빅데이터 전문기업 ㈜빅스터가 사업을 수행하고, 수원시 정보통신과 빅데이터팀이 감독한다.
◆ 떼까마귀 관련 민원, SNS 게시글 등 분석
분석팀은 떼까마귀 관련 SNS(인스타그램, 565건)·수원시 환경정책과 내부데이터(사진·동영상·보도자료 등, 128건)·떼까마귀 관련 민원(53건)과 수원시 인구·토지·기상 정보 등을 수집해 분석했다.
수원시는 떼까마귀가 전신주(전선)에 앉아있는 모습 등 떼까마귀의 생태를 분석해 이동 경로, 출몰지역 등을 파악했다. 또한 분석을 토대로 전문가회의를 열고, 떼까마귀 출몰지도 제작 등 분석결과 활용방안을 모색했다.
또 올해도 찾아 올 것으로 예상되는 도심 떼까마귀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떼까마귀와 수원시가 상생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 빅데이터 플랫폼, ‘민원 빅데이터 예측·분석시스템’ 만든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수원시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 및 플랫폼 구축 사업’과 ‘공공도서관 이용 활성화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진행 상황 보고도 이뤄졌다. 수원시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만들고 ‘민원 빅데이터 예측·분석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수원시는 ‘공공도서관 이용 활성화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맞춤형 도서 대출 추천 모델’을 개발하고, ‘도서관 서비스 개선·운영 전략’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민원을 예측하는 시스템도 만든다. 기존 민원 데이터와 지역별 민원 동향, 날씨·요일·계절, 행사·축제 등 민원 발생에 영향을 주는 모든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민원예측 분석 시스템’을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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