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일요신문] 김재원 임병섭 기자 = 한동대학교 ICT창업학부(학부장 김재효 교수)는 (재)포항테크노파크(원장 김기홍) 정책연구소(이하 포항TP 정책연구소)와 공동으로 ‘대학리빙랩 성과보고회’를 7일 포스코 국제관에서 열었다.
지역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성과보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과정 개발과 네트워크 형성이라는 두 가지 주제로 열린 이번 성과보고회는 포항TP 정책연구소에서 발굴한 포항시의 사회문제들을 중심으로 ▲도심재생 ▲안전 ▲환경 ▲사회복지문제에 대해 한동대 ICT창업학부의 프로젝트형 수업인 ‘제품 기획 및 개발’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이 지역사회 현장의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안했다.
한동대 ICT창업학부와 포항TP 정책연구소는 지역민과 함께 문제 원인을 분석하고 문제해결 과정에 참여하는 대학 리빙랩을 운영해왔으며 이번 행사는 포항지역내 사업화연계연구개발(R&BD)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다양한 포항시 지역사회문제의 해결방안에 대해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포항시는 그동안 지역 현안들을 리빙랩을 통해 시민들과 함께 풀어가기 위한 준비를 진행해 왔으며, 그중 하나로 대학 리빙랩을 활용해 포항시 지역사회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현재 포항지역 내 수행되는 대학 리빙랩은 포항TP 정책연구소에서 주관하며, 포항시 사회문제에 대한 지역사회문제 조사서를 작성한다. 한동대 ICT창업학부는 지역사회문제 조사서를 바탕으로 문제를 선별하고 선별된 지역사회 문제는 ICT창업학부의 학생들이 문제 지역 내 지역민, 관계자들과의 협업과 피드백 과정을 통한 보다 현장 밀착형 사용자 중심의 문제 해결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한동대 ICT창업학부는 교육부가 진행하는 프라임(PRIME·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 사업에 선정된 학부로 사회 수요에 부합하는 기업가 정신과 ICT융합역량을 지닌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학부이다. 한동대 ICT창업학부는 포항TP 정책연구소와 협력해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현장중심형 교육과정을 통한 지역의 지속성장 토대를 마련 중이다.
ilyo07@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2.08 22:5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