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 광대만 등록 가능…저마다 다른 얼굴 미국판 현재 700개 등록
이는 광대들 사이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암묵적인 약속 즉, 결코 다른 광대의 얼굴을 그대로 따라하면 안 된다는 무언의 규칙 때문이다. 만일 이를 무시하고 다른 광대의 분장을 허락 없이 따라했다가는 ‘국제광대협회’에서 탈퇴당하는 한편, 동료 광대들로부터 배척당한다. 또한 일자리도 잃게 된다.
이런 중복을 피하기 위해서 ‘국제광대협회’는 아주 독특한 방법으로 광대의 얼굴을 등록시키고 있다. 바로 세라믹 달걀에 광대들 특유의 분장을 그림으로 그려넣고 있는 것. 여기에 더해 광대가 실제 착용하는 장신구들-옷깃, 나비넥타이, 가발, 모자 등을 장식해두면 실제 모습과 흡사해진다.
사실 ‘광대 달걀’의 전통은 ‘국제광대협회’의 전신인 ‘국제서커스광대협회’의 일원이자 스스로 광대였던 스탠 벌트에 의해 1946년 처음 시작됐다. 당시 그는 취미로 유명 서커스 광대의 얼굴을 달걀에 그려넣기 시작했으며, 이렇게 만든 ‘광대 달걀’은 무려 200개에 달했다.
벌트의 이런 취미는 1980년대 ‘국제광대협회’가 광대를 비공식적으로 등록하는 용도로 사용하면서 다시 부활했다. 단, 광대라는 직업을 전문적으로 갖고 있는 경우에만 등록이 가능하며, 취미로 일을 하거나,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광대 달걀’로 등록할 수 없다.
현재 ‘광대 달걀’이 보관되어 있는 곳은 전 세계에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영국의 경우에는 두 곳이 있다. 하나는 소머셋의 우키홀, 다른 하나는 달스톤의 홀리 트리니티 교회다. 우키홀에는 200개 정도가 보관되어 있으며, 이 가운데 40개는 벌트의 오리지널 버전이다. 두 곳 모두 일반에게 개방되어 있다.
영국의 ‘광대 달걀’에 영감을 얻어서 미국에서도 비슷한 시도가 이루어졌다. 지난 1979년 한 광대 부부가 ‘미국판 컬렉션’을 시작한 것. 현재 700개가 넘는 달걀이 등록되어 있지만, 영국과 달리 일반에게는 공개되어 있지 않다. 출처 <어뮤징플래닛>.
김민주 해외정보작가 world@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