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로드스터 간결함의 미학
2017 BMW R nineT PURE
알나인티가 클래식 신에서 인기를 끌었던 배경 중 하나는 커스텀 베이스로 훌륭한 역할을 했었다는 점이다. 전 세계 커스텀 빌더의 손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커스텀 알나인티가 등장했고, 이는 현행 알나인티 스크램블러, 레이서, 어반 G/S 등 알나인티 패밀리를 출시하게 된 배경에도 충분히 영향을 미쳤다.
PURE ROADSTER
알나인티 퓨어는 현행 알나인티 패밀리 중 가장 간결하다. 스포티한 이미지가 강조되었던 46mm 골드 컬러 도립식 프런트 포크를 떼어내고 일반적인 구성의 43mm 정립식 포크를 장착해 클래식한 분위기를 부각시켰다. 멋을 부렸던 2가닥 머플러 대신 미니멀한 디자인의 싱글 머플러를 장착했다.
싱글 실린더 계기반을 적용해 프런트 인상이 간결하다
퓨어는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혼용된 싱글 실린더 계기반이 장착된다. 기존에 큼직한 듀얼 계기반을 떼어내니 프런트 인상이 간결해져 개방감이 느껴지는 게 마음에 든다. 연료 탱크는 알루미늄 대신 철재를 사용해 원가 절감을 노렸다.
연료탱크의 매트 그레이 컬러 페인팅은 색감이 고급스럽고 레트로한 분위기로 연출되어 보는 즐거움을 더한다. 휠은 전후 17인치 5스포크 알루미늄 캐스트 휠이 적용된다. 캐스트 휠은 화려하게 꾸미지 않아 담백한 이미지가 있다.
모듈화 프레임으로 손 쉽게 시트 변형이 가능하다
알나인티 패밀리에 공유되는 모듈화 프레임은 싱글 시트 변경이나 리어 시트 캐노피 장착 등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 알나인티 시리즈의 높은 인기 덕에 순정 커스텀 파츠는 물론 시중의 다양한 애프터마켓 커스텀 파츠가 출시되어 나만의 바이크를 꾸밀 수 있다.
순수한 즐거움
알나인티 퓨어는 달리는 것 그 자체의 즐거움에 집중한다. 간결한 차체 구조에서 느껴지는 경쾌한 주행감각과 박서 엔진의 필링 그 자체를 즐기기 충분하다. 라이딩 포지션은 한결 편안했다. 핸들바가 라이더 쪽으로 더 향해 있어 알나인티와 비교한다면 상체가 조금 더 세워지는 편이다. 여유로운 주행이나 스포츠 라이딩 모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어 좋다.
공랭 박서 엔진의 필링은 여전하다. 스로틀을 과격히 열면 엔진이 빠르게 회전하며 박서엔진의 특유의 원투 펀치로 라이더를 자극한다. 저회전부터 시작된 묵직한 토크는 과격하게 스로틀을 전개해도 지속적으로 파워를 만들며 라이더를 흥분케 한다.
머플러의 심심한 생김새와는 달리 배기음은 박력이 느껴지는 편이다. 전후 17인치 타이어를 사용해 스포츠 라이딩의 기본기를 느낄 수 있다는 점도 마음에 든다. 박서 엔진의 무게가 차체 하단으로 집중되어 무게 배분이 좋고 이에 따른 안정적인 핸들링은 라이더의 예상을 뛰어넘지 않아 바이크를 다루기 편한 타입이다.
정립식 프런트 포크는 오히려 자연스러운 움직임이어서 마음에 든다. 클래식 장르라면 오히려 이 편이 어울리는 듯하다. ABS와 BMW 트랙션 컨트롤인 ASC가 기본으로 적용된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체급에 적절한 설정으로 답력을 이해하기 쉽고 ABS는 적절하고 완성도 높은 움직임으로 개입의 이질감이 적어 만족스럽다.
클래식 팬을 위해
알나인티 퓨어는 더 노골적으로 클래식 바이크를 지향한다. 알나인티 패밀리 중 가장 많은 것을 덜어낸 것을 보면 짐작할 수 있다. 처음에는 왠지 있던 것을 떼어내 조금 아쉽다고 생각되었는데 막상 타고나니 오히려 이 편이 더 클래식 장르에 어울린다는 걸 알게 되었다. 클래식 장르는 커스텀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니 만큼 커스텀 베이스로 더욱 훌륭해졌다는 것은 분명 퓨어의 또 다른 장점이다.
2017 BMW R nineT PURE
SPECIFICATION
2017 BMW R nineT PURE
엔진형식 공랭 4스트로크 수평대향 2기통
보어×스트로크 101×73mm
배기량 1170cc
압축비 12.0:1
최고출력 110hp/7750rpm
최대토크 116Nm/6000rpm
시동방식 셀프 스타터
연료공급방식 전자제어 연료분사식
연료탱크용량 17ℓ
변속기 6단 리턴
서스펜션 (F)43mm 텔레스코픽 정립
(R)모노쇽 스윙암
타이어 사이즈 (F)120/70 17
(R)180/55 17
브레이크 (F)320mm 더블 디스크
(R)265mm 싱글 디스크
전장 2105mm
휠베이스 1493mm
시트높이 805mm
차량 중량 219kg
판매 가격 1950만원
이민우 월간 모터바이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