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혼다 올 뉴 PCX 125
2018 혼다 PCX125
한층 날카로운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차체의 실루엣은 전작의 것을 그대로 답습하여 그림자만으로도 PCX125임을 알 수 있을 정도지만 직선적인 디테일을 살려 날렵하게 디자인을 뽑았다. LED를 적용하여 헤드라이트 크기를 줄이면서도 형상을 입체적으로 다듬어냈다. 선을 긋듯 길쭉하게 연출한 LED 주간주행등도 선명한 얼굴을 만든다. 마음에 든다. 스쿠터의 표정이 어리바리한 것보다는 이렇게 선명하고 개성적인 쪽이 기억에 더 남기 때문이다.
페어링 연출도 한층 고급스럽다. 전체적인 밸런스를 고려해 직선적 디자인 요소를 더해 페어링에 입체감을 주었다. 이때문에 볼륨감이 살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차체가 전반적으로 더욱 날렵해진 인상이 강조된다.
테일램프도 입체적으로 변했다. 기존의 X자 형상과 유사하지만 디테일 표현을 다듬어 신모델 쪽이 더 고급스럽다. 이 밖에도 동승자 발판의 생김새와 접는 방식이 달라졌다던가 머플러 커버 디자인이 변했다던가 하는 소소한 변경점도 찾아 볼 수 있다.
입체적인 형상의 LED 테일라이트. 한층 고급스럽다
디지털 계기반의 적용도 반갑다. 속도가 크게 나타나고 연료게이지가 그 아래 표시되는 등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기 쉽게 구성했다. 다만 디지털 계기반은 외부 환경에서 보게 되는 것 이기 때문에 실제 주행 환경에서 어떻게 보일지 궁금하다.
시트 아래의 트렁크는 1리터를 확장해 15리터의 공간을 확보했다. 일상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공간이라 커진 것은 물론 환영이다. 제조사에 따르면 풀 페이스 헬멧 1개와 추가적인 개인 짐을 수납할 수 있는 크기라고 한다.
연료탱크 크기는 1리터 커진 15리터다
섀시와 파워트레인 모두 새로워
외부 디자인 변화는 물론 내부적인 변화도 상당하다. 우선 신설계 섀시가 적용된다. 기존 프레임은 언더본 방식으로 강성보다는 효율성에 집중한 구조인데 이를 더블 크래들 구조로 변경해 차체 강성을 높였다.
또한 차체의 앞쪽의 프런트 페어링을 지지하는 뼈대인 프런트 페어링 스테이를 철재를 사용하던 것에서 합성수지로 변경해 경량화를 도모했다. 혼다 스쿠터 최초로 적용된 기술이라 직접 구조를 들여다보고 싶다. 섀시 구조 변경으로 총 섀시 무게에서 2.4kg를 감량했다.
새롭게 적용된 디지털 계기반의 모습
파워트레인 개선도 물론이다. 성능을 끌어올린 125cc 수랭식 eSP 엔진은 기존의 부드러운 필링은 효과적으로 살리면서 효율을 높이도록 업데이트 되었다. 흡배기 시스템과 구동계 개선해 전작의 다소 약점이라 평가되었던 중저속 가속도 향상과 고회전 출력 향상을 고려했다. 라디에이터, 에어클리너, 스로틀 보디 등 다수의 부품이 재설계 되거나 개선되었다.
효율을 높이기 위해 타이어 사이즈도 변했다. 타이어 폭을 늘리며 앞 100/80 14인치 뒤 120/70 14인치로 변경해 효율과 내구성을 고려했다. 휠은 기존 5스포크에서 8스포크로 변경되며 날렵하게 형상을 변경했다. 전작에서 몸집에 비해 다소 가느다란 타이어를 끼웠는데 이제야 제 신발을 신은 듯하다.
휠 디자인과 타이어 사이즈가 변경되었다
브레이크는 기존의 방식인 전후 연동식 브레이크 시스템 CBS가 적용되며 앞 220mm 디스크와 3포트 캘리퍼 그리고 뒤 드럼 브레이크가 적용된다. 타이어 폭 변화에 따른 브레이크 성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 궁금하다.
PCX125 디펜딩 챔피언 될까
풀 체인지 된 2018 PCX 125의 변화는 예상보다 대대적이다. 외부 디자인은 물론 내부적 변화 폭이 크고 전반적으로 예리하게 갈고닦은 것처럼 보인다. 예측컨대 실제 주행을 하면 구동계, 섀시, 타이어 등의 변화가 주는 주행질감의 차이가 더 크게 느껴질 듯하다.
날렵한 인상을 연출한 프런트 마스크
그동안 혼다 PCX125는 동급 상위의 성능과 세련된 도시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관심을 받은 모델이다. 정차 시 엔진 구동을 멈추는 기능인 아이들링 스톱 기능이나 스마트 키 시스템 적용 등의 기술을 적용하며 클래스를 리드했고 결과적으로 국내외에서 베스트셀러 타이틀을 거머쥘 수 있었다.
이미 국내 기록으로도 혼다 PCX125의 성적은 베스트다. 전작의 영광을 지속적으로 이어 갈 수 있을까? 아마 무난히 타이틀을 지켜 나갈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상해 본다. 2018 PCX 125의 가격은 403만 원. 색상은 화이트, 레드, 맷 블랙, 맷 실버 총 4가지다.
월간 모터바이크 이민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