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메트로노조⦁도시철도실천노조 노동조합 통합 선포식’가져
통합조인식 모습. 사진=장효남 기자.
서울메트로노조와 도시철도실천노조 핵심조합원 200여 명은 이날 서울교통공사 신답별관에서 ‘서울메트로노조⦁도시철도실천노조 노동조합 통합 선포식’을 가졌다.
선포식은 서울메트로노조 조직국장이 사회를 보는 가운데 노동의례, 서울메트로노조 사무처장의 연혁보고, 각 본부장들의 결의사와 김철관 서울메트로노조 위원장 및 이양섭 도시철도실천노조 위원장의 대회사가 진행됐다.
이후 통합선언문 낭독과 두 노조의 통합조인식이 진행됐고 폐회를 끝으로 통합선포식이 마무리 됐다.
한편, 선포식을 갖기 직전 김철관 서울메트로노조 위원장은 <일요신문>과 이번 통합과 관련된 자신의 생각을 인터뷰를 통해 밝혔다.
김철관 서울메트로노동조합 위원장. 사진=장효남 기자
-이번 통합을 통해 노조가 앞으로 어떤 행로를 가질 것으로 보는가?
“한국노총 출신의 김영주 국회의원을 고용노동부 장관에 임명한 것은 문제인 정권이 노동존중의 사회를 만들겠다는 의지가 엿보인 것으로 우리는 이에 부합하게 공기업 노동운동을 비판과 견제, 상생과 협력으로 이끌 생각이다. 이번 통합으로 젊은 노조원이 많이 수혈될 것으로 보여 노조의 장래가 밝을뿐더러 통합되는 두 노조가 크고 작고를 떠나 동등한 지분으로 통합시켜 통합에 무리가 없게 할 것이고 또한 공기업 노동조합의 표준으로 정립시켜 노조원들의 이익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할 것이다.“
-조합원들의 이익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정책을 펼칠 것인지 답변해 달라.
“공사 직원들이 출퇴근을 위해 서울교통공사 철도구간을 이용할 경우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환승해서 한국철도가 운영하는 구간을 이용할 경우는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양 공사의 사장이 합의해 이를 조정한다면 직원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업무에 활용할 수 있어 양 공사 모두가 윈-윈 할 수 있을 것이다. 노인이나 장애인들을 위해 시행하는 무임승차권 제도를 시행하면서 서울교통공사의 경우 한해 350여억의 적자를 보고 있는 있지만, 국영기업인 한국철도공사는 정부에서 그와 관련해 재정적으로 보존을 해주고 있다. 무임승차권은 국가가 교통약자를 위해 시행하는 만큼 우리공사뿐만 아니라 지방의 철도 지방공사도 보조금을 지급받도록 정부 관련 부처와 국회에 적극적으로 호소하겠다.”
-이번에 출범한 서울교통공사노조와 어떤 관계를 설정할 것인가?
“공동관심사에는 협력할 생각이지만 입장차이가 큰 경우는 선을 긋고 우리의 입장을 분명히 밝히 것이다.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의 경우도 그쪽은 무조건 7급으로 전환시켜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우리는 7급보에 3년 유예를 주장해 이를 공사에서 받아 주었다. 몇 년 동안의 노력 속에서 입사한 대다수 정규직 사원들의 입장을 대변해 준 것이 주효한 것이다. 노조의 크고 작음보다 또한 투쟁 일변도보다 정책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요즘 노조운동의 패러다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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