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성곤 김해시장이 의로운 시민증과 위로금을 전달했다.
김해시(시장 허성곤)는 지난달 26일 의로운 시민 심사위원회를 개최해 진영읍에 거주하는 박세훈(44세)씨를 ‘의로운 시민’으로 선정하고, 제2호 증서와 함께 위로금 500만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박세훈씨는 지난 5월 29일 중부내륙 고속도로 함안 부근에서 1톤 트럭이 중앙분리대를 들이받고 휘청거리다 차선을 바꾸며 가드레일을 수백미터 긁으면서 질주하는 상황에서, 위험을 감지하고 트럭을 고의 추돌 한 후 차량을 멈춰 세웠다.
이어 뇌전증으로 호흡곤란에 빠진 운전자를 구조하고 고속도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대형사고를 미리 막는 조치를 취했다.
시에서는 박세훈씨의 의로운 행동을 TV뉴스에서 접하고, 진영읍에 거주한다는 사실을 알고는 수소문 끝에 박세훈씨를 방문해 의로운 시민 지원에 관한 내용을 설명하고 의로운 시민으로 선정했다.
김해시는 위해에 처한 다른 사람의 생명과 신체 또는 재산을 구하다가 사망·부상 또는 피해를 입은 사람과, 사망·부상·피해에 이르지는 않았지만 의로운 행위를 행한 사람, 그 가족 또는 유족에게 예우 및 지원을 함으로써 의로운 행위를 한 사람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시민의 귀감으로 삼기 위해 2008년부터 제정된 ‘김해시 의로운 시민 등에 대한 예우 및 지원조례’를 운영하고 있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고속도로에서 위험을 무릅쓰고 희생정신을 발휘해 인명을 구조한 의인의 용기 있는 행동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격려했다.
박세훈씨는 “다른 사람들도 모두 할 수 있는 행동인데 과하게 격려해주셔서 너무 감사하다”며 소감을 말했다.
# 경남1호 국내복귀기업과 투자 협약 체결
김해시는 24일 경상남도와 공동으로 경남1호 국내복귀기업에 선정된 KIMS COOK㈜(대표 김종문)와 서김해일반산업단지 내 투자를 위한 협약을 체결한다.
KIMS COOK㈜는 지난 2009년 중국 상해 강소성에 공장을 설립해 프라이팬, 냄비 등 주방용품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특허받은 바닥면 큐브패턴 공법을 사용해 세계 52개국으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종업원 80명에 연간 매출액은 100억원에 달한다.
이번 투자협약에 따라 KIMS COOK㈜는 서김해일반산업단지 내 4,968㎡ 면적에 총 300억을 투자, 2022년까지 공장을 신설하여 80명을 신규 채용하게 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창출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복귀기업은 해외사업장을 청산·양도하고 기존 해외사업장에서 영위한 업종과 동일한 업종을 국내 투자사업장에서 영위하는 것으로 투자협약에 따라 지방투자촉진보조금 및 각종 조세감면을 받게 된다.
김해지역은 편리한 교통체계 및 각종 인프라를 가지고 있어, 중국으로 진출한 우수기업의 국내복귀를 위한 투자지역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김해시는 전략산업 위주의 기업 유치를 위해 투자유치 설명회 참가 및 유관기관 합동 해외투자유치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정밀기계 및 자동차관련 업종 중심의 서김해일반산업단지는 현재 48%의 분양률을 보이고 있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최적의 교통·물류 거점도시 김해에 투자를 결정해 준 기업에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김해시는 경남도와 협력해 투자기업의 조기정착과 경영안정화를 위해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2018년 김해시 4-H회 야영 교육 개최
4-H 야영 교육 모습
김해시농업기술센터(소장 권대현)는 ‘농업․농촌의 올바른 이해, 농심함양, 건전한 청소년상 정립’을 위해 ‘2018년 김해시 4-H회 야영 교육’을 24일부터 25일까지 2일간 양산시 소재 파래소유스호스텔에서 실시한다.
4-H는 머리(HEAD) 마음(HEART) 손(HANDS) 건강(HEALTH)를 뜻하는 네 영문단어의 머릿글자 H를 따서 만든 것이며 우리말의 지(智), 덕(德), 노(努), 체(體)가 이에 해당되는 말이다.
김해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학생들에게 학업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농심 함양과 공동체 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매년 4-H회 야영 교육을 실시해오고 있다.
이번 야영교육은 학교 4-H회 8개교 90명, 청년 4-H연합회 30명, 4-H본부 10명 등 총 130명이 참가할 계획이다.
주요 교육 내용은 자원봉사활동 특강, 협동심배양 교육, 문화탐방, 환경정화 활동 등이며, 4-H회원들의 공동체의식 함양하고 자긍심을 높이며 사기를 진작시킬 예정이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