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요신문] 박영천 기자 = #오거돈 시장, 취수장 찾아 녹조실태 파악 및 대응시설 긴급 점검
오거돈 부산시장은 14일 낙동강 매리취수장 및 정수생산 시설인 덕산정수장과 수질감시기관인 수질연구소를 방문해 현장 녹조실태 파악과 대응시설 긴급 점검에 나섰다.
오 시장은 이 자리에서, 매년 계속되는 낙동강 녹조급증의 해결을 위해 낙동강 보 개방과 보 개방에 따른 피해농민의 보상, 녹조 적정처리를 위한 정수처리비용 등을 국가재난사태에 준해 지원해 줄 것을 환경부에 요구했다.
또한 맑은 물 공급의 근본적인 해결과 물 자치권 확보를 위한 ‘부경 수자원공사’의 설립의 조속한 추진과 민관이 참여하는 ‘낙동강 수질개선 민관협의회’의 구성·운영을 환경부에 거듭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이하 본부)는 7월 이후 계속되는 폭염과 강수량 부족으로 낙동강유역환경청의 조류경보 ‘경계’ 단계가 발령되고 현재까지 지속됨에 따라, 취수원에 대한 조류 감시를 강화하고 정수장의 고도정수처리로 시민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고 있다.
본부는 녹조 발생 시 ‘조류 경보제’에 따라 조류발생 3단계 대응전략을 마련해 조류로 인한 취수원 수질악화에 대비하고 있다.
먼저 8월 이전 1단계 대응으로 조류차단막 설치로 저층수를 원수로 취수해 조류가 유입하는 것을 차단했다. 물금-매리 취수구에 살수설비를 24시간 상시 가동해 취수장내로 조류 유입을 최소화했다.
1일후 2단계 대응전략으로는 수돗물 냄새 피해와 조류독소 물질의 제거하기 위해 이산화탄소 주입시설, 고효율 응집제 사용 등을 시행하고, 여과지 막힘에 따른 역세주기를 단축하는 등 정수공정 최적화를 통해 조류 유입에 철저히 대응하고 있다.
그리고, 향후 조류 대발생에 따른 고농도 조류의 정수장 유입시는 3단계 대응전략으로는 고급산화공정인 오존-과산화수소수 산화공정으로 전환해 더욱 강화된 정수처리로 조류를 제거한 후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할 예정이다.
상수도 본부 관계자는 “매일 생산되는 수돗물에 대해서는 유해물질 40~55종의 수질검사와 조류관련 조류독성(마이크로시스틴, 아나톡신) 검사, 냄새물질(지오스민, 2-MIB) 검사도 병행 시행하고 있다. 정수된 수돗물에서는 전혀 검출되지 않아 수돗물을 안심하고 음용해도 된다”고 밝혔다.
#부산지역 청년과 금융이 통(通)하다
부산시는 29일~30일 이틀간 시청 1층 일자리종합센터 인근에서 취업을 준비하는 부산지역 인재 채용 기회 확대를 위해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등과 연계한 ‘2018 금융권 공동 채용박람회’의 일환으로 ‘부산지역 화상면접(상담)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금융권 공동 채용박람회 최초로 부산을 비롯해 서울, 광주, 제주에서 동시 개최되며, 화상면접(상담)관 운영으로 부산지역에 구직자 대상 1:1 면접 및 맞춤형 취업상담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화상면접은 금융권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를 대상으로 지원 자격 제한은 없으며, 화상면접 참가자 중 우수자는 공채 서류전형 면제 혜택이 주어진다. 우수 면접자 발표와 관련해서는 해당 은행에서 개별 연락할 예정이다.
사전 화상면접 신청은 20일 09시부터 22일 오후 6시까지 채용박람회 홈페이지에서 선착순 접수하며, 참가자 확정 시 일정 및 준비사항은 개별 통보한다.
화상상담은 부산일자리정보망을 통해 사전신청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산일자리종합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화상면접에는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을 포함해 총 6개사 은행이 참가하며, 29일 오전 10시 30분부터 11시 30분까지 면접관과 지원자가 1:1로 온라인 개별 면접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화상상담은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보, 서민금융진흥원, 예금보험공사, IBK투자증권, NH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신한금융투자, 대구은행, 저축은행중앙회, 신한카드, BC카드, 현대카드, 삼성생명, 한화생명, 신한생명, 신용보증기금(29일), 서울보증보험(30일) 19개사가 참가하며, 8월 29일~30일 이틀간 13시부터 16시까지 1:1 개별 상담이 진행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2018 금융권 공동 채용박람회 개최로 신규채용 확대를 통한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확충하고, 금융권 취업을 희망하는 부산지역 구직자들에게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 일자리창출을 하는 교두보로 삼겠다”고 전했다.
ilyo33@ilyo.co.kr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