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형 동적 시스템 및 네트워크 안정화’ 연구 성과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경산=일요신문] 김정섭 기자 = 영남대 전기공학과 박주현(50) 교수가 세계적인 학술 전문 출판사인 스프링거 네이처(Springer Nature)와 손잡고 영문 학술 서적을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한 서적은 ‘제한 신호를 갖는 동적 시스템의 제어 및 필터링에 관한 최근의 발전’(원제: Recent Advances in Control and Filtering of Dynamic Systems with Constrained Signals)이다.
이 책은 동적 시스템의 다양한 제어공학적 문제 중 시스템의 안정성이 깨지거나 성능이 저하되는 경우에 시스템의 최적 성능 구현을 위한 제어 및 필터링에 대한 최신 기법들을 체계적으로 다뤘다.
박 교수는 “IT기술의 급속한 진보와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대량의 정보를 다루는 대규모 동적 시스템들이 네트워크를 통해 센서, 제어기, 구동기 등과 연결되면서 구조적 효율성, 간편한 구현 및 유지, 경제성 등의 장점을 갖는 네트워크제어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며 “이 책에서 네트워크제어시스템의 최적의 성능 구현을 위한 기법을 주요 시스템 모델로 다루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학술 서적 발간은 스프링거 네이처가 박 교수의 학계 지명도와 업적을 인정해 이뤄졌다. 박 교수는 서적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영남대 비선형 동역학 연구실에서 박사후 연구원으로 지도했던 3명의 연구진과 함께 이번 서적을 집필했다.
‘비선형 동적 시스템 및 네트워크 안정화’와 관련한 연구 성과로 인정받고 있는 박 교수는 세계적인 정보 분석 서비스 기업인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가 학술 정보 데이터베이스 ‘웹 오브 사이언스(Web of Science)’를 분석해 발표하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Highly Cited Researchers)’에 지난 2015~2017년까지 3년 연속 선정되기도 했다.
박 교수는 “이번에 발간된 책은 동적 시스템의 제어 및 필터링 문제를 공부하는 석박사 과정의 대학원생들에게 관련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 및 기술의 진보를 잘 이해할 수 있는 학술 교재로, 전문 연구자들에게는 제어기 및 필터 설계를 위한 구체적인 최신 기법을 습득할 수 있는 전공서적으로 폭넓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