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우편사업 1800억 적자…올해 2000억 원 이상 적자 전망
- ‘경평 성과금’, 막연히 올 하반기로 연기…지급은 ‘미지수’
- 올해, 대외용 ‘경영비전 및 추진전략’ 제시…실질적 대책 등 발표는 없어
- 강성주 본부장, “경영 부진 따른 책임론 자유롭지 못할 것”
- 구성원 반감 사는 소비 정책…심각한 경영적자 가중할 수 있어
[대구=일요신문] 최창현 기자 = 우정사업본부가 경영난에 ‘초비상’이다. 강성주 본부장이 이끄는 우정사업본부가 2017년에 이어 2018년에도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정본부 등에 따르면 지난해 우편사업 수입구조 1차 통계 결과 180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올해의 경우 2000억 원 이상의 적자를 기록 할 수 있다는 것이 본부 자체 분석이다. 우정본부는 본부장을 비롯한 경영진들이 머리를 맞대고 대책마련을 강구하고 있지만 현재 대외용 경영비전 및 추진전략만 제시할 뿐 실질적 대책과 방법 등의 발표는 아직 없다. 우정본부는 최근 궁여지책으로 2018년 각 지역 우정청 별 경영평가에 따라 지급 돼야 될 성과금을 축소 내지 지급을 못할 지도 모른다는 긴축 재정 정책의 카드를 꺼내 들었다. 하지만 이 마저도 직원들에게 수령돼야 될 성과금을 “다른 용도로 돌려 사용 할 수 있다”라는 말들이 나돌고 있어 향후 논란이 불거질 양상이 커 보여 본부는 물론 각 지역 우정청의 분위기가 뒤숭숭한 모양새다. 실제로 우정본부는 지난해 경영평가에 따른 성과금을 오는 4월중에 배당해야 하나, 막연히 올 하반기에 집행하겠다며 돌연 미뤘다. 여기에 경연난을 돌파하기 위한 본부 자체 ‘경영위기전담반’까지 꾸려졌다는 소식도 알려지고 있어, 우정본부의 경영악화를 실감케 하고 있다.
사진은 우정사업본부의 경영비전 및 추진전략
우정본부의 우편사업 적자액은 2015년 553억원, 2016년, 674억원, 2017년 1200억원으로 매년 큰 폭으로 증가돼 왔다. 우편물량 감소 등 어려운 경영여건 속에서도 본부의 경영진들을 비롯해 각 지역 우정청은 경영수지 연간 기준 흑자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 자구노력 등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우편사업 등에서 적자폭이 확대되고 있고, 만년 적자에 허덕이며 좀처럼 부진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다. 우정본부 한 간부 관계자는 “매년 우편사업이 적자가 이어지며 액수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특단의 조치와 수익구조의 사업 방안이 강구되지 않는 이상 우편사업 적자는 더욱 커지게 되고 이로 인해 조직운영 등에 큰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지난해 초 실시된 ATM 출금 수수료 폐지도 전체 적자 영향에 한 몫 했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서민들의 금융비용 부담을 줄여주긴 했지만 시기 상조였다는 것이다. 강 본부장은 지난해 3월 초 “국영금육기관인 우체국의 공적 역할을 강화 한다”는 이유로 우체국 예금 ATM 출금 수수료 폐지를 단행했다. 이로 인해 우정본부의 당 해 년도 적자폭은 예년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 할 것이라고 예측했고, 연말 그 결과는 고스란히 증명됐다. 이에 강 본부장은 우정사업의 현 상황을 모르고 저지른 정책이라는 비판에 직면해 있다.
지역별 각 우정청에서는 올해 역시 우편 사업의 난항을 예상하고 있다. 실적 부진에 따른 고전을 면치 못할 거라는 부담감에 심한 스트레스에도 시달리고 있다. 이들 우정청은 올해 본부가 우편사업 적자를 메우기 위한 극단의 대책 추진 방향을 어떻게 내놓을지, 그에 따른 목표치를 얼마큼 높게 잡을지에 관심이 크다.
사진은 우정사업본부의 경영비전 및 추진전략
작금의 상황에서 경영난에 따른 강성주 본부장은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이고, 이와 함께 그의 리더십과 경영 능력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될 전망이다. 익명을 요구한 타지역 우정청 한 간부직원는 “직원들이 경영평가 성과금을 위해 한 해 동안 예금유치와 우체국쇼핑 판매를 통한 소포세입 올리기 등 갖가지 방법으로 경영평가를 잘 받고, 등급을 올리기 위해 애를 써 왔다. 이는 직원들이 정당하게 실적을 올려 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보상이고, 당연하게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는데, 재정악화를 이유로 보상 성과금을 예고도 없이 갑자기 미루거나 긴축하고, 경영부진에 따른 고통분담을 함께 하라는 것은 현 본부장의 직원들에 대한 무책임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지역 노조 간부 관계자는 “본부장이 매출과 수익에 관계없는 쪽으로만 관심을 갖고 있는 것 같다. 집배원들 대부분이 결사적으로 반대하고 있는 전기차 도입도 이중 한 부분인데… 올해는 강 본부장이 취임 때부터 강하게 내세운 전기차 전환 사업의 종지부를 찍어야 하는 해 인 만큼, 올 초 경영평가 성과금이 지급 되지 않을 경우 누가 봐도 성과금 예산을 전기차 구입 목적으로 사용하려는 꼼수로 비춰질 것이 자명할 것이다. 이는 본부장 자신의 앞으로의 노선만을 위하는 생각일 뿐 직원들에 대한 배려와 구성원들의 사기 진작은 뒤로 한 채 직원들을 자신의 희생물로만 생각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성토했다.
그는 “경영평가 성과금은 본연의 목적으로 사용돼야 한다. 하지만 강 본부장의 임기가 올 11월까지인 점을 가만해 정작 권리를 주장하는 우정 종사자들에게 집행이 될지는 미지수”라고 덧붙였다.
한편 우정본부는 적자의 원인으로 우편물량 감소와 인건비 등의 경상비로 꼽고 있다. 그동안 우정본부는 본부장이 교체 될 때마다 새로운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 기능 강화를 위해 대책을 쏟아 내 왔으며, 대규모의 조직 개편도 추진해왔다. 사업영역도 인터넷 쇼핑, 금융 등으로 확대하겠다며 매년 반복적인 대책을 내놓았었다. 하지만 시대에 맞는 적자 완화 대책은 고집스럽게 고려하지 않았고, 급기야 고전적인 우편업무에 따른 적자 형태와 그에 따른 어려움을 비켜 나가지는 못하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이에 대해 대구지역 한 대학 경제학부 교수는 “우정본부와 지역 우정청이 적자폭을 줄여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모든 경영 중심의 활동이 수익 증가와 비용 절감에 맞춰야 가능하게 된다”라며, “특히나 우정사업본부의 경우는 다른 국가기관과 달라 공무원 조직이면서도 공기업과 같은 기능을 가진 조직으로 봐야 한다. 대부분의 우체국이 지역별 독립채산제 방식으로 운영되고, 이에 반해 국민들은 우편사업 자체를 보편적 서비스로 생각하고 있는 만큼 본부장의 역할론이 경영 성과로 이어질 수밖에 있다. 이런 만큼 조직 운영에 벗어나고, 특히 조직 구성원 대부분이 반감을 살 수 있는 소비 정책추진은 심각한 사업 적자를 가중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