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양평평생학습센터에서 주관단체와 학부모에 위촉장 수요 / 정동균 군수 “어린이 등하교길 안전에 최선 다할 것”
지난 15일 개최된 ‘안전한 스쿨존 지키기 발대식’에서 참석자들이 어린이 안전캠페인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양평=일요신문] 김현술 기자 = 양평군은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의 일환으로 15일 ‘안전한 스쿨존 지키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발대식은 어린이 보호구역에 설치된 다기능 무인 단속카메라에 적발된 위반율이 높아(신호위반 75%, 과속 29%) 교통질서 준수 100% 도전으로 안전한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실시됐다.
이날 오후 3시 양평평생학습센터 4층 다목적실에서 개최된 발대식에는 정동균 양평군수, 강상길 양평경찰서장, 전윤경 양평교육장, 전승희 도의원, 최영식 양평문화원장, 관내 초등학교 교장과 발대식 주관단체인 양평군녹색어머니회, 양평군초등학교학부모회, 양평군어린이집연합회, 양평군모범운전자회, 양평군자율방범기동순찰연합대, 양평군해병전우회 등 시민 단체 관계자와 초등학교 학부모 대표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양평군자원봉사센터와 양평군, 양평경찰서, 양평교육지원청, 양평군바르게살기협의회, 양평군새마을회, 자유총연맹양평군지부, 양평청년회의소, 양평경찰서경찰발전위원회, 양평군자원봉사단체는 이날 발대식을 후원했다.
발대식에서는 내빈소개와 참석단체 소개, 경과보고, 주관단체와 학부모에 대한 위촉장 수여, 군민 선언문과 어린이 소망문 낭독에 이어 동영상 상영과 어린이 안전캠페인 퍼포먼스가 펼쳐졌다.
정동균 양평군수가 발대식 주관단체에 위촉장을 수여했다.
양평군녹색어머니회 변희정 회장은 인사말에서 “우리는 아직도 OECD 국가 중 어린이 교통사고율이 상위권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서, “그러기에 우리의 노력이 더욱 더 절실하고 국가적 관심과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력이 간절하기에 오늘 이 자리가 꼭 필요하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정동균 군수는 축사에서 “우리 양평군이 그동안 지역의 현안에 앞장 서 주신 여기 계신 수많은 자원봉사자의 힘으로 여기까지 왔다고 생각한다”면서, “안전한 스쿨존이야말로 우리 군민이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 나서야 할 때로, 더 이상 어른들의 잘못으로 미래의 주역인 우리 아이들이 희생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승희 도의원은 “학교 주변에서의 어린이 안전과 지속가능한 학습권 보장을 위해 군수님과 학부모님, 그리고 유치원 원장님, 선생님, 의용소방대원 여러분, 경찰관, 각 기관단체 회원 여러분들과 함께 힘을 모으겠다”면서, “아이들이 행복하게 자랄 수 있는 안전한 양평을 만들기 위해 도의원으로서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상길 양평경찰서장은 “발대식에 참여한 6개 단체와 함께 스쿨존 뿐만 아니라 양평의 안전을 위한 적극적인 역할에 함께 하겠다”면서, “여러분들의 노력으로 스쿨존 사고는 연 평균 2~3건에 불과해 다른 지역보다 양호한 편이긴 하지만 2013년에는 9세와 11세 아이가 사망하기도 했다. 국민생명살리기 3대 프로젝트 핵심이 교통사고 예방”이라고 강조했다.
전윤경 양평교육장은 “우리 아이들의 안전을 위한 오늘 발대식은 다른 지역에서는 볼 수 없는 아주 의미 있는 일”이라면서 “양평의 스쿨존 안전을 위해서 체인지 메이커 정신으로 힘을 합쳐주신 학부모들과 지역사회의 각 기관단체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양평군자원봉사센터 진난숙 센터장은 발대식 경과보고를 통해 “교통사고 없는 도시는 경찰서나 군청 등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민간이 협력하여야만 이룰 수 있다”면서, “아이들을 비롯한 모든 군민들이 차량으로부터 안전한 도시가 되고 교통질서 수준이 전국에서 가장 으뜸 되는 도시가 되도록 하는데 모든 군민들께서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앞으로 모든 관공서 차량과 택시, 개인 차량에 홍보깃발 달기 운동과 캠페인 홍보 실시에 이어 스쿨존 위반율을 전광판이나 SNS에 공개 홍보하여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라면서, “또한 초등학교에 이어 중학교와 고등학교까지 스쿨존 지키기를 확대하여 운전자와 보행자가 교통질서 지키기 솔선수범으로 안전한 도시조성에 기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동균 군수가 초등학교 학부모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축사를 하는 정동균 양평군수
양평군녹색어머니회 변희정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전승희 도의원이 축사를 하고 있다.
축사를 하는 강상길 양평경찰서장.
전윤경 양평교육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안전한 스쿨존 지키기 실천 선언문 낭독
발대식 경과보고를 하는 양평군자원봉사센터 진난숙 센터장.
양평초등학교 학생들이 어린이 소망문을 낭독하고 있다.
발대식 후 내빈들과 기념촬영하는 주관단체 회원들.
발대식 후 내빈들과 기념촬영하는 주관단체 회원들.
어린이 안전캠페인 퍼포먼스를 함께 펼친 내빈들. 사진 왼쪽부터 전윤경 양평교육장, 전승희 도의원, 강상길 양평경찰서장, 정동균 양평군수.
ilyo0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