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조례 제정, 예산 확보 등 하반기부터 본격 추진
[포항=일요신문] 임병섭 기자 = 경북 포항시는 1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경제단체, 기업인단체, 소비자단체, 의료단체, 소상공인연합회, 상인회, 슈퍼마켓협동조합, 공중위생업소, 운수업체 등 지역 경제관련 단체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포항시 경제정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조규봉 한동대 교수와 신일철 컨설턴트가 국가 및 지방 경제 현 주소와 나아갈 방향, 경제주체들의 역할에 대한 특강을 진행했다.
시는 ‘소비자 중심도시 포항’ 조성의 취지, 향후 추진 일정, 계획 및 기대효과에 대해 설명하고 자영업자를 위한 당면 시책 등을 소개하는 한편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나아갈 경제 방향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도 이뤄졌다.
시는 의회에 사전 협의를 거친 후 관련 조례 제정, 제2회 추경예산 확보, 참여업소 순차적 모집, 명패 부착 및 지원 등을 차례로 진행할 계획이다.
업소를 대상으로 규제가 아닌 권장과 인센티브 제공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포항형 소비자보호원도 설치를 검토하는 등 하반기부터 본격 추진한다.
이강덕 시장은 “모든 경제 주체들이 어려울 때일수록 함께 지혜를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며 “포항시도 시정의 최우선 과제를 지역경제 살리기에 두고 언제나 온 행정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흥해 특별도시재생대학 수강생 모집
포항시 흥해 특별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오는 20일까지 ‘2019 흥해 특별도시재생대학’의 초급과정 1기 수강생 30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오는 21일부터 8월2일까지 총 8강으로 진행되는 특별도시재생대학 과정은 매주 금요일 오후 7~9시까지 2시간씩 흥해읍행정복지센터 2층 회의실에서 진행된다.
도시재생에 관심이 있는 흥해 주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신청 가능하다.
이번 과정에 참여하는 수강생들은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 ▲지속적인 도시재생과 마을기업의 역할 ▲주민 공동체 만들기 ▲도시재생을 위한 각 주체들의 노력 외에도 ▲현장 답사를 통한 타 지역 사례 등 다양한 내용들을 접하게 된다.
현장지원센터에서는 타 지역의 현장 전문가에게서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강의 구성을 통해 초급과정 1기 30명, 2기 30명으로 총 60명의 수강생을 배출할 계획이다.
효과적인 참여형 도시재생대학 운영을 통해 수강생들이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노하우 등 다양한 도시재생의 매력에 빠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복길 안전도시사업과장은 “전국 200여 곳에 달하는 도시재생 사업지 중 하나인 흥해가 아니라 특화된 흥해의 색채를 찾아 지속적이고 자생력 강한 도시재생을 펼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흥해 특별도시재생대학 참여를 원하는 경우 포항시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거나 흥해 특별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포항시는 ‘2019 흥해 특별도시재생대학’ 외에도 흥해 특화형 도시재생대학을 통해 ▲마을 퍼실리테이터 과정 ▲소통 및 갈등조정자 과정 ▲마을 정원사 과정 ▲마을 작가(기자) 과정 ▲마을축제 디자이너 과정 ▲마을 사진작가 과정 등을 운영해 지속적으로 자생력이 있는 흥해형 특화 도시재생을 펼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 “포항 친환경농산물 체험하러 오세요!”
포항시는 도시 소비자를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 체험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체험은 제철 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에 방문해 다채로운 수확체험과 농장견학 및 친환경 농산물 직거래로 구성됐으며, 진행은 친환경농업인포항시연합회에서 농산물 생산시기와 농가일정에 맞추어 연중 실시하고 있다.
친환경농산물 체험행사는 ‘소비자초청 녹색체험’ 지원 사업으로 소비자에게 친환경농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친환경농산물의 안전성과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매년 1500~2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시는 지난달까지 240명을 대상으로 마늘종, 상추·대파·부추, 버섯농가 등 무농약 및 유기 인증 농가에서 체험활동을 진행했으며, 이제 곧 출하될 여름철 친환경농산물 수확을 앞두고 체험객을 모집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소비자초청 녹색체험 지원사업을 통해 포항시민에게는 친환경농산물의 지산지소(地産地消)가 확산될 것”이라며 “인근 대도시 소비자에게는 포항에서 생산되는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소개해 포항 친환경농산물의 홍보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