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일요신문] 최창현 기자 = 경북 경산시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10일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와 아진산업(주)를 방문, 현장 간담회를 갖고 고졸 취업 활성화 방안 추진실적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날 방문은 경기 불황 및 직업계고 취업률 하락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지자체 및 지역 산업체와의 협의를 통해 졸업생 취업률 86%를 달성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를 방문해 고졸취업 지원현황을 점검하고 전국 17개 시·도 직업교육 담당과장과 함께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경북기계금속고교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산학일체형 도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 지난해 전국 최우수 도제학교에 선정된 바 있으며, 일학습병행제 재학생 단계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S등급’을 달성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
아진산업(주)는 경북기계금속고와의 연계협약을 통해 총 140명의 참여 학생을 산학일체형 도제교육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선취업-후진학 진로프로그램으로 2011년부터 총 263명의 학생을 채용하고 있다.
경산시는 연간 7000만 원의 사업비로 현장실습 학생들의 통근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경북기계금속고 취업지원 학생들의 호주 용접 자격교육을 위해 올해 4000만 원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경산지역 청년취업 활성화를 위해 교육청, 지역산업체와 연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7월 정기분 재산세 부과
경산시는 올해 정기분 재산세 11만 5023건, 252억 원을 부과·고지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전년보다 11% 증가한 금액으로 주요 원인은 개별주택 가격 4.93% 상승, 공동주택 및 건물 신축에 따른 과세물건 증가에 따른 것이다.
재산세 과세기준일은 6월1일이며 7월에는 건축물, 주택 세액의 2분의 1이 부과(9월에 나머지 2분의 1이 부과)된다. 단 주택 재산세 본세가 10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7월에 연세액이 모두 부과된다.
재산세는 납세고지서 없이도 위택스 및 인터넷지로를 통한 인터넷 납부, 은행 CD·ATM기를 통한 납부, 가상 계좌 이체, 지방세입 ARS 간편납부, 스마트위택스 및 금융앱을 통한 모바일 납부 등으로 편리하게 내면 된다.
이영복 세무과장은 “납기 내 징수율 제고를 위해 전광판, 홈페이지, 현수막 등을 통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칠 예정이며 납부기한 경과 시 3%의 가산금이 부과되므로 납기 내 납부해 줄 것”을 부탁했다.
# 경산지역사회보장협의체·NC경산점, 사랑바자회 개최
경산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NC경산점의 장소 지원을 받아 10일부터 22일까지 13일간 사랑바자회를 개최한다.
NC경산점 1층 특설 매장에 마련된 이번 사랑바자회에서는 복지시설 및 단체 소속 저소득층들이 직접 생산·판매하는 제품으로 마련됐다.
천연비누와 화장품, 건조식품과 각종 건강즙, 한지공예 등을 판매하며 판매 수익금은 전액 소속 저소득 계층의 자립자활을 위해 사용된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관계자는 “NC경산점과의 이번 바자회를 시작으로 사업 성과를 평가한 후 참여 시설·단체의 확대와 함께 후원 기업을 개발해 저소득층의 자립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산시립합창단 제23회 정기연주회 열어
경산시립합창단 제23회 정기 연주회가 오는 16일 오후 7시30분부터 경산시민회관 대강당에서 전석 무료로 열린다.
2007년 창단한 경산시립합창단은 매년 2회 정기연주회와 40여 회의 수시 음악회를 개최해 오고 있으며 이번 정기연주회는 23회째를 맞이한다.
지난 11월 하반기 정기연주회 ‘인생’에 대한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에 힘입어 윤동찬 상임지휘자의 지휘 아래 42명의 단원들과 ‘영남대학교 천마유스콰이어 합창단’, ‘SP ARTE’연주팀이 지난 2개월간 심혈을 기울여 이번 연주회를 준비했다.
연주회는 늘 우리 곁에 존재하고 있어서 소중함을 잊어버리기 쉬운 ‘가족’을 주제로 한 공연으로 가족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는 노래들로 구성됐다.
이번 공연은 무료로 별도의 초대권 없이 누구나 선착순으로 입장할 수 있으며 좌석권은 공연 당일 오후 6시부터 선착순으로 배부한다. 공연에 대한 문의 사항은 문화관광과로 하면 된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