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일요신문] 남경원 기자 = 대구 수성구는 1일 구청 회의실에서 김대권 구청장을 비롯한 구 간부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 7기 공약 및 주요사업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민선 7기 구청장 취임 1주년을 맞아 10개 분야 67개 사업의 공약사항과 18개 주요사업에 대한 실적 보고와 함께, 향후 구체적인 추진계획과 추진상의 문제점 및 대책 등을 논의했다.
공약사항은 전체 67개 사업 중 6개 사업을 완료했으며 평균진도율은 47.7%로 나타났다.
분야별 주요사업은 ▲신규 일자리 1만 개 육성 ▲신매시장외 5개 시장의 전통시장현대화사업 추진 ▲도서관 건립 및 시설개선, 작은문화공간 설치, 고산서원 복원 ▲글로벌 교육 지원, 청소년 문화의 집 건립 ▲마을 커뮤니티센터 확충, 사색 있는 산책로 조성 ▲제2 구민운동장 조성, 진밭골 생활 체육시설 조성 ▲수성알파시티 Smart City 구축 지원 ▲들안길 프롬나드 행복마을 조성 ▲여성친화도시 강화 ▲국제안전도시 공인인증, 방범용 CCTV 설치 확대 ▲주민참여 확대 등이 있다.
주요사업으로는 도시유일성 확보 기반 마련, 걷기좋은 도시를 위한 힐링 산책길 조성 등 18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대권 구청장은 “모든 사업이 적기에 차질없이 이행돼 행복한 수성구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 북구 노인복지관, 보건복지부 전국사회복지시설 평가서 ‘최우수’
대구 북구 내 4개 노인복지관이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2018 전국사회복지시설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인 ‘A등급’을 달성했다.
특히 2015년도 평가대비 개선시설 중 전국 노인복지관 상위 3곳에만 선정되는 개선시설 인센티브 대상시설에 강북·대불·북구노인복지관이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보건복지부가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라 전국 246곳 노인복지관을 대상으로 3년간 시설 및 환경, 재정조직운영,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서비스, 이용자권리, 지역사회관계 등 운영 전반에 대해 진행됐다.
전국 상위 3곳에만 선정되는 개선시설 인센티브 대상시설에 3곳 모두 북구의 노인복지관이 선정된 것은 2015년 노인복지관 민간위탁 후 운영성과가 크게 향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배광식 구청장은 “노인복지관의 시설환경 개선 및 프로그램과 서비스 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어르신들이 즐겁고 편안한 노후생활을 보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달서구립도서관, 여름방학 특강 운영
달서구는 초등학교 방학을 맞아 오는 6~31일까지 도서관별로 4차 산업 및 미래지향 직업과 관련된 ‘상상력 UP! 창의력 UP!’ 여름방학 특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여름방학 특강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지역 내 초등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프로그램 경험을 통해 미래직업 체험에 도움이 되고자 기획됐으며 도원, 성서, 본리, 달서가족문화도서관 4개 도서관에서 진행한다.
도원도서관과 성서도서관은 카미봇을 이용한 코딩프로그램을, 본리도서관은 유튜버가 되기 위한 스마트폰 영상 편집 과정, 달서가족문화도서관은 3D 프린팅 체험과정을 360도 VR 영상 콘텐츠 제작 체험 과정을 운영한다.
이태훈 구청장은 “앞으로도 달서구립도서관은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겠다”고 말했다.
# 대덕문화전당, 문화예술아카데미 가을학기 수강생 모집
남구 대덕문화전당은 이달부터 문화예술아카데미 가을학기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가을학기는 일상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인문학의 향기’를 비롯하여 음악·기악, 미술·서화, 댄스·건강, 어학, 취미·교양 등 총 50여개 강좌를 운영할 예정이다.
1일부터 개강 전까지 선착순 모집하고 있으며 다음달 2일부터 11월22일까지 3개월간 운영된다.
첫번째 인문학 강좌는 ‘베니스 국제 비엔날레와 베네치아 미술여행’으로, 유럽의 미술관 여행기를 통해 대중과 소통하는 미술평론가 김영동씨가 강의를 맡는다.
두 번째 강의는 ‘퇴계의 매화사랑’으로 전 안동대학교 교수인 김태오 퇴계교육연구원 대표가 맡아서 진행한다. 매화를 각별히 사랑한 퇴계 선생에 관한 이야기로, 퇴계의 풍류와 시교, 우정에 대한 풍부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퇴계정신을 새롭게 발견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마지막 인문학 강좌는 명지 이승남 선생이 진행하는 ‘행복을 부르는 인문 관상학’이다. 관상학과 사주·타로 등으로 유튜브 인기 강사인 이승남 선생과 함께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 그대로 아름다운 얼굴, 행복을 부르는 셀프 성형법을 직접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가진다.
이외에도 가을에 어울리는 나만의 플라워바스켓 만들기를 비롯해 수채화, 민화, 서예, 한지공예 등의 미술(공예)강좌와 가곡·가요 배우기, 가야금, 통기타, 해금을 비롯한 음악(기악)강좌, 한국무용, 밸리댄스 등의 무용(건강) 강좌 및 어학(교양)강좌가 열린다.
수강생 모집 및 강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덕문화전당으로 하면 된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