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일요신문] 남경원 기자 = 대구 달서구는 지난 6일 오후 구청 2층 대강당에서 달서구민과 주민참여예산위원 등 1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9년 대구시 지역참여형 주민참여예산 주민총회’를 열었다.
이번 총회는 5억원 규모의 대구시 지역참여형 주민참여예산 최종 사업을 선정하기 위해 개최됐다. 지난해와 달리 구 주민총회에서 사업을 선정해 시에 제출하면 시 주민총회에서 최종 승인해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하게 된다.
위원, 일반주민 등으로 구성된 150여명의 주민투표단은 경제행정 분과 6개 사업, 안전건설 분과 9개 사업 등 4개 분야 총 20개 사업을 대상으로 투표를 통해 사업을 선정했다.
‘학교주변 LED 가로등으로 바꿔주세요’가 가장 많은 득표수를 획득, 이를 포함한 13개의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최종 선택된 사업은 ▲학교주변 LED 가로등으로 바꿔주세요 ▲교차로 다니기 무서워요(교차로 알리미 설치) ▲무단횡단 없는 우리 동네 만들기 ▲앞산순환로에서 상인동 방면 일방통행로 가드레일 정비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안전, 교통, 청소환경과 관련한 사업이 주를 이뤘다.
한편 달서구는 주민참여예산제도를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규모를 50명으로 확대하고 분과별 위원회를 마련했다.
지난 4월부터 한 달간 홈페이지와 동 지역회의 등을 통해 접수된 429건의 주민 제안 중 적정성 검토 및 제안자 설명, 분과별 현장 방문 확인 등을 통해 20개의 사업을 최종 투표 대상으로 선정한 바 있다.
구는 다음달 9월부터 진행될 총 12.2억원 규모의 달서구 주민참여예산 사업선정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태훈 구청장은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로 주민자치의 이념을 재정분야에서 구현하는 참여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말했다.
# ‘더위 날린다’ 대구SMC, 외국인과 낙동강 보트체험
대구SMC(Shincheonji Multicultural Center)가 지난 4일 폭염을 맞아 지역 외국인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낙동강을 만나다’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파키스탄과 스리랑카, 베트남, 캄보디아 등 10개국 지역 외국인 50여명을 비롯해 대구SMC 교사 및 봉사자 등 총 70명은 낙동강 달성보에서 물 안전교육과 레크레이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겼다.
베트남에서 온 응억(21)씨는 “대구SMC 덕분에 한국어도 배우고 함께 보트타기도 할 수 있어서 너무 재미있고 즐거웠다”며 “선생님들과 친구들과 함께 한 좋은 추억으로 간직하겠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서기주 대구SMC 센터장은 “이번 행사는 한국에 와서 지내는 외국인들 중 일에 지친 이들에게 아름다운 한국의 자연 낙동강을 소개하고 한국에 대한 소중한 추억을 갖게 하고자 이뤄졌다”면서 “앞으로도 아름다운 한국의 자연체험과 문화체험을 통해 외국인들에게 한국을 알리는 행사를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2014년 2월 발족한 대구SMC는 최명석 이사를 비롯해 서기주 센터장과 한국어교사, 기타·오카리나 교사 등 12명의 전문인들이 재능기부 형식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센터에는 파키스탄 미얀마·우즈베키스탄·스리랑카·방글라데시·네팔·베트남 등 총 13개국 100여 명의 외국인들이 수강생으로 등록해 매주 30~40여명이 한국 문화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 ‘먹튜브 찾아라!’ 남구 물베기 맛집거리편 먹방 공모전 개최
대구 남구청은 맛집 탐방 프로젝트인 ‘먹튜브를 찾아라! 남구 물베기 맛집거리 편’ 먹방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물베기 거리(중앙대로51길 일대)에서 참신한 기획력과 개성있는 방법으로 먹방을 촬영·편집 후 유튜브에 영상을 업로드해 지역의 숨은 맛집을 널리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내·외국인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참가 신청은 5일부터 선착순 최대 50명까지만 접수하며, 신청서는 이메일(yji1486@naver.com)로 제출하면 된다.
참가자의 먹방 촬영은 오는 12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3주간, 물베기 맛집거리 내 참여음식점 68곳에서 촬영이 가능하며, 영상은 개인 유튜브에 업로드 하면 된다.
공모 작품들은 마케팅 등 분야별 전문가를 포함한 심사위원 5인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10개의 우수 작품에 대해 시상할 예정이며 대상은 상금 200만원이 수여된다.
단 수상작 선정 시 동일한 음식점에 대해서는 중복 수상을 배제해 다양한 맛집들이 발굴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문의 사항은 대구시 남구청 위생과(664-2765)로 하면 된다.
# ‘대구동구좋아요!’ 누적방문 600만 명 돌파
대구 동구청 공식블로그 ‘대구동구좋아요!’가 600만명을 돌파했다.
올해 1월 초 동구청 블로그 누적방문 500만 명을 기록 한 이후 유용한 정보, 생생한 이슈들을 소개하면서 빠른 속도로 방문 횟수가 증가하고 있다.
동구청 블로그는 2013년 3월 개설 후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했으며 블로그기자단은 주요 행사, 맛 집, 명소 등을 직접 기획·취재해 맞춤형 소식을 전달하고 공감대를 확산했다.
블로그뿐 아니라 2018년에는 채널 정비를 통해 젊은 층에 가장 인기 있는 인스타그램을 개설해 채널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배기철 구청장은 “우리 주변의 인물과 소소하지만 따뜻한 이야기들을 담아 동구 블로그를 아끼고 사랑해준 구민들에게 더욱 멋진 동구의 모습을 알려주는 가교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