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미래2040포럼 발대식
경상남도는 제4차 경상남도종합계획(경남미래2040)을 도민과 함께 성공적으로 수립하기 위해 지난 4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경남미래2040포럼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미래 준비의 출발을 선언했다.
‘제4차 경상남도 종합계획(경남미래2040)’은 경남의 20년 후를 바라보는 중장기 계획으로, 지난 5월부터 경남연구원에서 위탁 용역 중이다. 향후 도민과 함께 하는 포럼 운영으로 실천력을 제고하고 경상남도가 나아갈 미래 방향을 제시하게 된다.
발대식에는 도의회를 비롯해 도내․외 관련 분야 전문가, 연구기관, 도내 대학, 도내 소재 국가기관, 유관기관, 시민사회단체, 도민참여단 등 ‘경남미래2040포럼’에 참여하는 100여 명의 인사들이 모여 힘찬 경남의 의지를 천명했다.
이날 행사는 1, 2부로 나눠 진행됐다. 1부 행사에서는 경남연구원의 포럼 운영을 위한 전략 소개, 공동위원장인 김경수 도지사와 서필언 전 행정안전부 차관의 환영사, 도의회의장 축사, 포럼위원 위촉장 수여식, 송재호 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의 특별강연 순으로 진행됐고, 2부에서는 각 분과별로 경상남도 종합계획(경남미래2040)의 비전 수립을 위한 의제 및 1차 도민원탁회의 결과 토의 등 실질적인 논의를 이어갔다.
그간 경상남도와 경남연구원에서는 차질없는 포럼 운영과 구성을 위해 지난 8월 19일 사전 준비단 모임을 가졌다. 경상남도 종합계획 수립권자인 도지사가 당연직 위원장을 맡고, 서필언 전 행정안전부 차관을 공동위원장으로 선임해 기능별로 구분한 포럼 분과를 구성하고 운영 방안 등을 논의했다.
한편 경상남도는 오늘 발대식을 시작으로 총괄조정․기획, 경제․산업, 도시․환경, 사회․관광의 4개 분과로 나눠 포럼을 구성해 업무를 수행한다. 연구용역이 완료되는 내년 6월까지 지속적인 포럼 운영과 함께 의제에 대한 의견 수렴, 도민참여단이 주체가 되는 도민원탁회의, 도민 설문조사, 시군 TF 등을 통해 ‘제4차 경남미래2040’을 성공적으로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김 지사는 “사실 그동안 경남은 미래를 준비하는 데 조금 소홀했던 것 같다. 최근 어려운 지역경제로 뼈아픈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배워나가고 있다. 미래 세대들이 시행착오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경남미래를 준비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남의 미래는 경남만의 문제가 아니다. 과거 수도권과 대한민국 발전의 양대축을 이뤘던 경남, 부산, 울산 동남권이 ‘또 하나의 수도권’, ‘제2의 수도권’으로 발전하는 비전을 가져야한다”면서 “경남의 비전을 동남권의 비전과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특히 “지역의 미래는 결국에는 사람”이라며 “동남권이 어떻게 하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지가 동남권의 미래와 직결된다. 앞으로 만들어질 경남미래 2040 계획에 인재양성과 관련된 부분도 반드시 포함시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공동위원장으로 선임된 서필언 전 행정안전부차관은 “과거 눈부신 경제성장 이면에는 탄탄한 장기계획과 실천력이 있었다. 현재 경상남도에서 추진 중인 ‘경남미래2040‘이 경남의 장기발전방향과 구체적인 계획을 담아낼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김지수 도의회의장은 “이제는 지난 40여년간 경남의 발전을 견인해 왔던 조선․기계산업 중심에서 한발 더 나아가 각 시군별 특성에 맞는 사업을 통해 미래를 재설계하고 새로운 주춧돌을 놓아야 하는 중대한 시점”이라며 “도의회에서도 집행부와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김경수 도지사 1호 공약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 본격 절차 돌입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 및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도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1호 공약인 ‘남부내륙고속철도(서부경남 KTX) 건설 사업’ 조기 착공이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
경상남도는 지난 1월 정부재정사업으로 확정된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지난 8월 완료돼 국토교통부에서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9월 초에 입찰공고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남부내륙고속철도’는 김천~거제를 연결하는 172km 길이의 철도로, 총 4조 7천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SOC사업이다. 경상남도는 2022년 착공,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전규격 공고와 입찰 공고 후 10월 초까지 입찰참여사들이 종합기술제안서와 가격제안서를 제출하면, 국토교통부에서는 평가위원들의 평가를 거쳐 11월 최종 낙찰자를 선정해 기본계획 용역을 착수하게 된다.
기본계획 수립 단계에서는 한국철도시설공단, 중앙부처와 지자체, 그리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역간 거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노선과 역사 위치 등을 결정한다. 또한 이 단계에서 총 사업비안을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최종 확정하게 되며 이후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착공하게 된다.
한편, 정부는 지난 8월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1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건설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는데 이날 공개된 회의자료에는 “대규모 철도사업은 턴키방식을 적극 적용하고, 기본계획 발주 절차도 간소화하는 등 조기투자를 유도하겠다”는 내용과 함께 ‘남부내륙고속철도(4.7조원, 2022년 착공 예정)’를 예로 들었다. 이는 2022년 조기 착공을 목표로 해왔던 경상남도의 입장과 정부의 방침이 일치함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김석기 경상남도 서부지역본부장은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은 단지 철도만 놓는 사업이 아니라 역세권 개발과 권역별 연계산업 발굴을 함께 추진해 지역 균형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이끌 지역발전 선도사업”이라며 “앞으로도 중앙부처와 함께 노력해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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