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5번째 (주)성은 서홍배 대표이사, 6번째 표준협회 전진수 전무이사. (사진제공=한국표준협회)
[일요신문] 박창식 기자 = 한국표준협회(회장 이상진)는 ㈜성은(대표이사 서홍배)에 건축용 ALC블록(경량기포콘크리트 블록) 부문 국내 최초로 라돈안전[제품]인증을 수여하고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으로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라돈안전[제품]인증은 한국표준협회와 연세대학교 라돈안전센터가 공동 개발한 라돈안전평가모델(RnS)을 통해 제품의 라돈 방출량 농도 및 관리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라돈으로부터 안전한 제품에 인증하는 제도이다.
제품의 라돈 방출량 농도 및 관리수준을 객관적 기준에 따라 평가하는 라돈안전[제품]인증은 라돈관리 운영시스템(400점)과 측정평가(600점)의 두 개 부문에 대해 총 1000점 만점으로 평가하며 유효기간은 1년이다.
라돈관리 운영시스템 부문에서는 경영책임자의 라돈인식 및 관심도, 목표설정의 적절성 및 이행, 자원관리 및 운영, 제품설계 및 개발, 현장의 제조공정시스템, 구매 및 자재관리, 제품의 라돈 방출량 측정 및 관리, 제품안전관리를 포함한 운영관리 등을 평가한다. 측정평가는 동일 규격으로 생산하는 완제품을 대상으로, 제출된 제품과 시판품에서 무작위로 선정한 제품을 대상으로 라돈의 방출량 농도를 품목별로 3회 측정, 평가한다.
최근 생활용품에서도 라돈의 위험성이 제기되어 국민들에게 라돈에 대한 공포심이 존재하므로 라돈안전[제품]인증을 통해 국민들이 이용하는 제품에 대해 소비자의 알 권리와 소비 주권을 제고하고, 또한 제품의 라돈 방출량 농도에 대한 경각심을 통해 안전과 신뢰, 제품의 안전가치를 높이고 있다.
㈜성은은 ALC블록 제조에 필요한 공정을 모두 자체 공장에서 진행하고 있다. 블록 제조에 필요한 중요 소재의 개발단계에서부터 라돈으로부터 안전한 소재를 사용하여 라돈 방출량에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직접 생산하고 있다
㈜성은 서홍배 대표이사는 수여식에서 “ALC블록부문 국내 최초로 라돈안전[제품]인증 취득을 계기로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표준협회 전진수 전무이사는 “(주)성은이 ALC블록부문 국내최초로 라돈안전[제품]인증을 취득한 제품으로 그 위상과 안전가치를 유지하길 바라며 한국표준협회도 국민들이 불안해하는 라돈으로부터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인증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