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열제 교수가 ‘참교육공로대상’을 수상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립 경상대학교(GNUㆍ총장 이상경) 대학원 조열제 석좌교수가 제5회 대한민국참봉사대상(코리아 어워즈; KOREA AWARS)에서 ‘참교육공로대상’을 수상했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 부설 언론기관인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와 세계연맹기자단(WPC)은 지난 8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제2회 세계학교폭력 추방의 날 기념식에서 ‘제5회 대한민국참봉사대상(코리아 어워즈)’ 시상식을 마련했다.
코리아 어워즈는 사회 각 분야에서 현저한 업적으로 지역과 국가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를 찾아 그들의 나눔과 봉사 정신을 널리 알리고, 또한 지역갈등을 해소하고 사회적 약자를 보호함으로써 보다 낳은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코리아 어워즈 교육부문의 ‘참교육공헌대상’은 각종 학교폭력을 예방하거나 추방하는 데 헌신한 사람과 교권회복을 위해 공헌한 사람, 우리나라 교육계 전반의 향상을 위해 현저한 업적을 이뤄 바람직한 교육의 표상을 정립하는 데 귀감이 되는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학교폭력을 추방하고 교권을 회복해 나가는 데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인 조열제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좌교수는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에서 1979년부터 40여 년간 근무하면서 중등학교 교원을 양성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좌교수 및 대한수학회 수학문화 홍보대사로서 초등ㆍ중등학교, 대학교의 수학교육을 위해 오랫동안 많은 학교를 찾아다니며 수학 공부의 효율적인 방법을 알리고, 앞으로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에 수학의 중요성을 알리는 데 기여한 공로가 인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조열제 교수는 오래전부터 아시아 여러 국가의 젊은 수학자, 대학원 석사·박사 학생들을 위한 논문지도에 열정을 다했다. 특히 태국의 여러 대학의 석사·박사 학생 70여 명이 조열제 교수의 연구실을 직접 방문해 그들의 학위 논문을 지도하기도 했다.
또한 조열제 교수는 해마다 태국의 여러 대학으로부터 석좌방문교수로 초청받아 1년에 2~3개월간 머물면서 대학원생들의 논문을 지도하고 있으며, 태국의 고등학교와 대학을 방문해 수학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조열제 교수는 현재 중국 쓰촨성 청두에 있는 중국전자과기대 석좌교수로 있으며, 1년에 한 달 또는 두 달 방문하여 대학원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4IR-PSRED센터, 두산중공업과 인력양성 MOU
국립 경상대학교(GNUㆍ총장 이상경) 4IR-PSRED(4IR-Power System Resiliency from Earthquake and Disasters)센터(센터장 최재석 전기공학과 교수)와 두산중공업(주)은 15일 오전 11시 30분 공과대학 406동 415호에서 양 기관의 프로그램 공유 및 각 기관의 상호 발전을 위해 협약을 체결했다.<사진>
이날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서로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각 기관의 개선을 위해 협력하며 에너지 분야의 인력 양성을 위해 상호 효과적인 지원을 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구체적으로 ▲관련 인력에 대한 인턴십 지원 ▲산학 연구 공동 참여 및 인적 교류 등 효과적인 상호 지원 및 협력 등을 해나가기로 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