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판매 26.4%, 해외 판매 10.2% 감소…현대차 “코로나19로 생산 차질과 판매 수요 위축돼”
현대자동차는 지난 2월 국내 3만 9290대, 해외 23만 5754대 등 총 27만 5044대를 판매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 1월 15일 제네시스의 첫 SUV GV80 신차발표회 현장. 사진=박정훈 기자
이는 2019년 2월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26.4%, 해외 판매는 10.2% 감소한 수치다. 2월 판매 부진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로 인한 생산 차질과 전 세계적인 수요 위축이 영향을 미쳤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국내 시장에서 세단은 그랜저가 7550대 팔렸고, 쏘나타 5022대, 아반떼 2575대 등 총 1만 5507대가 팔렸다. RV는 싼타페 2978대, 팰리세이드 2618대, 투싼 1534대 등 총 9616대가 팔렸다.
상용차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 상용차가 9143대의 판매를 기록했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1833대가 팔렸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가 783대, G90가 683대, G70가 549대 판매되는 등 총 3191대가 팔렸다. 2월부터 본격 판매에 돌입한 제네시스의 첫 SUV 모델 GV80은 1176대가 팔렸다.
해외 시장의 경우에는 2019년 같은 기간 보다 10.2% 감소한 23만 5754대를 판매했다. 북미와 유럽을 비롯한 선진 시장의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중국 시장 위축 등의 영향으로 전체적인 실적은 감소했다고 현대자동차는 설명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생산 차질과 판매 수요 위축의 영향으로 판매가 감소됐다”면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활동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고, 판매 정상화를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박형민 기자 godyo@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