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센스(Good지역아동센터School)’ 사업은 지난 2017년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을 위한 도교육청과 경북도청 간의 업무협약 체결 이후 2018년부터 3년째 공동 추진하고 있는 마을밀착형 지역특화 돌봄 사업이다.
초등돌봄교실과 지역아동센터가 협력해 지역 내 시설을 활용한 돌봄 서비스를 지원한다. 올해는 포항 등 13개 지역 34개 지역아동센터와 초등학교 30개교가 연계해 참여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굿센스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예산 3억8000만 원을 지원한다.
사업에 선정된 지역아동센터와 초등학교의 돌봄교실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방과 후나 저녁시간, 주말, 방학 기간 등을 이용 해 다양한 돌봄 서비스와 지역별 특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설명회를 시작으로 당초 계획한 참여 기관별 돌봄 프로그램 운영과 추가 돌봄 확대 등의 사업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사업 설명회에서는 굿센스 사업의 취지와 운영 방안 안내, 권역별 참여 기관 관계자 간의 의견 교환, 우수 사례 발표 등 돌봄 운영에 필요한 유익한 정보 공유로 온종일 돌봄 체계 구축을 위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임종식 교육감은 “지자체와의 공동 협력 사업인 굿센스를 통해 돌봄이 꼭 필요한 학생들이 학교와 지역사회 안에서 양질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받고 돌봄 공백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인공지능 교육 기반 마련 박차
경북도교육청은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과 협업 능력 등 미래 핵심 역량을 키우기 위해 6개교에 경북형 미래 컴퓨터교육실을 시범 구축한다고 9일 밝혔다.
경북형 미래 컴퓨터교육실은 최근 머신러닝, 인공지능(AI) 등 SW 관련 미래 핵심 기술의 비약적 발전에 따라 컴퓨팅 사고력과 협업 능력을 키우기 위한 모둠활동, 메이커교육 등 다양한 SW 교육 활동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한다.
현재 학교의 컴퓨터교육실은 데스크톱 컴퓨터를 중심으로, 전면을 바라보는 고정된 형태로 구축·운영되고 있어 언플러그드, 교구 활용, 모둠활동 등 다양한 SW 교육 활동 지원에 한계가 있다.
경북형 미래 컴퓨터교육실은 재무정보과, 시설과, 창의인재과 등 3개 부서가 협업을 통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SW 교육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시설과는 학생, 교사가 직접 설계에 참여하는 공간혁신 사업을 통해 사용자 중심 환경을 구축한다.
재무정보과는 무선 환경에서 다양한 교육 활동 활용이 가능한 노트북과 화면 터치, 판서 등이 가능한 최신의 빔프로젝트 등 영상장치를 보급한다.
창의인재과는 교육 컨텐츠 제공, 교원 연수 등을 통해 우수 교육 모델을 발굴하고 확산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경북형 미래 컴퓨터교육실 시범 구축을 통해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SW 환경을 수용하고 교육할 수 있는 모델을 발굴해 전체 학교 확산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심의위원 연수
경북도교육청은 오는 13일 경주교육지원청을 시작으로 다음달 11일까지 도내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심의위원 총 659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를 한다.
학교폭력예방법 개정으로 올해 3월1일부터 각 학교의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가 23개 교육지원청의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로 이관됐다.
심의위원은 교원, 경찰관, 변호사, 생활지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됐다.
이번 연수는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심의위원의 역량 강화를 통해 학교의 교육적 기능 회복, 관련 교사의 업무 경감, 학교폭력에 대한 심의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서 마련했다.
코로나 19 예방을 위해 15개 권역으로 50명 내외 소규모로 진행한다.
방역수칙 준수, 실무에 도움이 되는 사례 중심, 연수 운영 시간 축소 방침에 따라 1~2개 교육지원청 단위로 진행한다.
본청은 교육지원청이 연수에 집중하도록 휴대용 소독제, 표준 연수 교재, 강의 자료 등을 지원한다.
‘학교폭력 사안처리 이해하기’,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누구의 손에?’, 등의 순으로 진행하며, 심의위원의 궁금증 해소를 위해 질의응답 시간을 충분히 가질 예정이다.
특히 학교폭력 사안 처리 흐름도, 신고 및 접수, 사안 조사, 학교장 자체해결제, 심의위원회 운영, 불복절차 등에 대해 실무에 도움이 되도록 사례와 함께 설명한다.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법률과 시행령, 운영규정,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진행절차 등에 대해 설명한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