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청 전경.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신규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오규석 기장군수는 지난 14일 오전 실·국·과장, 5개 읍·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점검회의를 가졌다.
군수 주재로 열린 이 날 회의에서 코로나19 지역 내 감염 예방을 위해 기장군 소관시설 전반에 대한 방역수칙 준수여부 등에 대한 점검과 대책을 논의했다.
오규석 군수는 “우리는 코로나19 백신도 없는 무방비 상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철저한 방역과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사용의 생활화뿐”이라며 “주민들이 이용하는 모든 시설과 장소 곳곳마다 빠짐없이 손소독제를 비치하고, 발열 체크와 마스크 착용 등을 철저히해 지역사회 내 감염이 전무한 기장에서 단 한 명의 감염자도 발생하지 않도록 경계를 늦추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기장군은 고강도의 사회적 거리두기의 매뉴얼에 준해 방역시스템을 가동하고 행동수칙을 강화하기로 했다. 실내 감염의 파급력이 큰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등학교의 실내방역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실외체육시설의 운동기구, 공원의 놀이시설과 벤치, 등산로의 쉼터와 정자, 버스정류장 등 주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곳에 중점적으로 손소독제를 추가로 비치한다.
특히 휴가철과 연휴를 맞아 일광·임랑해수욕장의 방문객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코로나19 예방 홍보를 집중적으로 시행한다. 경찰과 연계해 마스크 착용과 야간 2인 이상 음주·취식 행위 금지에 대해 계도하고, 필요시 행정명령 미이행자에 대해 고발하여 강력하게 조치할 계획이다.
기장군수는 14일부터 코로나19 확산세가 잠잠해질 때까지 담당국장과 부서장과 함께 부서별 소관시설물과 사업장 등을 직접 현장 방문해 방역수칙 준수여부를 점검한다.
#군보건소, 지역주민을 위한 ‘살빼고 건강 더하는 콜센터’ 운영
기장군보건소는 지역주민 개개인의 신체활동 실천 접근성 향상을 위해 3개월 과정의 비대면 맞춤형 비만관리 프로그램 ‘살빼고 건강 더하는 콜센터’를 24일부터 운영한다.
‘살빼고 건강 더하는 콜센터’는 초기 비만상태 측정, 기초건강검사를 통해 3개월간 개별 맞춤형 운동·영양 관리(주1회 전화상담, SMS) 등의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일상에서 건강생활 실천을 유도하고, 12주 후 참여자의 건강상태 측정 및 목표 이행 여부를 평가한다.
참여자에게는 사전·사후 체지방 측정,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측정 및 맞춤형 상담, 관리 수첩 등을 무료로 지원하며, 목표(체중감량 –3kg) 달성 시에는 성공물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현재 참여 신청을 받고 있으며, 선정 대상은 복부둘레 남 90cm, 여 85cm 이상이거나 BMI (체질량지수: 몸무게/키²)가 25 이상인 성인이다.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기장군보건소 또는 정관보건지소 운동클리닉실, 기장읍 마을건강센터에 전화 문의 후 방문하면 된다.
#정관읍, ‘취약계층 무료반찬 지원 사업’ 실시
기장군 정관읍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은 결식 우려가 있는 취약계층에게 밑반찬을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키로 하고, 지난 12일 사업을 위한 착수식을 가졌다.<사진>
이번 밑반찬 지원 사업은 ‘2020년 빛·물·꿈 희망등대 나눔 사업’ 중 정관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으로, 정관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정관읍 맞춤형복지팀이 기장지역자활센터 반찬 사업단과 함께 결식의 우려가 있는 취약계층에게 월 2회 밑반찬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정관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정관읍 맞춤형복지팀이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통해 31세대를 선정해 밑반찬 재료비를 지원하고, 기장지역자활센터 더도이 반찬사업단은 밑반찬 제조 후 월 2회 대상자에게 방문해 전달한다.
코로나19 종식 후에는 사회적 안정망 역할을 수행하는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정관읍 맞춤형복지팀에서 직접 대상자에게 밑반찬을 전달할 예정이다.
정관읍행정복지센터 관계자는 “‘취약계층 밑반찬 지원 사업’은 다년간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대상자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며 “올해도 결식 우려가 있는 가구의 식생활 개선을 통해 신체적 건강과 마음의 안정을 되찾아 주는 계기를 마련하고, 최근 이슈화되는 고독사 예방 차원에서도 의미 있는 사업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희준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