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선박확보 어려운 중소 고객사 위해 ‘합적배선 시스템’ 개발…경쟁력 제고
- 고객사·공급사·지역사회와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 경영이념 실천 지속 강화
포항제철소 제 3부두에서 철강제품을 선적하고 있는 모습 (사진=포스코 제공)
[안동=일요신문] #. 포스코의 ‘합적배선 시스템’을 활용하면 이전보다 낮은 가격으로도 포스코와 동일한 수준의 운송 품질 서비스를 적기에 제공받을 수 있다. 한달에 1~2회 주기적으로 선적할 수 있고 선적량이 적어도 합적이 가능해 안정적이고 경쟁력 있는 수출이 가능하게 됐다.
포스코(회장 최정우)가 수출 선박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고객들을 돕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중소 고객사들의 경우 수출 물량이 적어 선박의 적기 확보가 쉽지 않아 납기준수가 어렵고 상대적으로 높은 운임을 지불해야 할 때가 많아 수출 경쟁력이 저하되고 있다.
이에 포스코는 고객사의 소량 화물도 물량에 함께 선적할 수 있도록 ‘합적배선 시스템’을 개발 완료하고, 이달중 본격 오픈하기로 했다.
15일 포스코에 따르면 지난해 9월부터 시범 운영중인 ‘합적배선 시스템’이 본격 가동되면 고객사가 직접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합적 가능한 선박 조회부터 신청까지 가능하게 된다.
기존에는 중소 고객사가 합적하기 위해 대형 화주나 선사에 수시로 선적 일정을 확인하고 부탁해야 했다.
지난해 시범운영 기간 동안 ‘합적배선 시스템’을 통해 42개 중소 고객사들이 5만6000t을 합적했고, 총 11억원 가량의 물류비가 절감된 것으로 나타났다.
‘합적배선 시스템’은 중소 고객사뿐 아니라 포스코와 선사 등 물류 밸류체인 전체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포스코형 ‘스마트 상생제도’로, 비즈니스 영역의 기업시민 실천사례다.
선사는 추가 물량 유치로 매출이 증대되고 부족한 물량을 채우기 위해 타 부두로 이동할 필요가 없어 운송 비용이 절감된다. 포스코는 화물의 선적수량이 계약수량보다 부족해 발생하는 부적운임을 최소화할 수도 있다.
한편 포스코는 ‘합적배선 시스템’ 본격 오픈을 앞두고 고객사들을 직접 방문해 시스템 사용방법 및 물류 솔루션 컨설팅까지 진행하기로 했다.
또 물동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일만항 및 구매 협상력이 낮은 중소 광물 공급사 등을 대상으로 구매·물류 프로세스 개선을 지원하는 등 고객사·공급사·지역사회와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 역할을 지속 강화할 방침이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