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제공>
[포항=일요신문] 경북 포항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위한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포항시는 이강덕 시장이 지난 24일 포항시청 중회의실에서 코로나19 백신 방문접종팀 간담회에 참석해 참석자들에게 26일부터 시작되는 백신 예방접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남·북구 보건소 방문접종팀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해 세부적인 예방접종 추진계획과 백신 공급물량, 접종 일정 등을 보고했다.
이 시장은 “백신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접종하는 데 차질이 없도록 해당 부서와 지원 부서에서 유기적인 협조 체계로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길 당부드린다”며 “위기 속에서 싹튼 상생의 힘이,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포항시만의 성과를 만들 것이다”고 응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코로나19 백신 방문접종팀은 의사 15명, 간호사 30명, 행정인력 15명으로 총 15개 방문접종팀으로 구성돼 자체접종이나 보건소 내소접종이 어렵고 집단 감염 위험도가 높은 노인요양시설 및 정신요양시설 등을 직접 방문해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이강덕 시장은 “코로나19 예방과 방역 모든 면에서 시민들께서 더욱 안심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포항시가 수립한 백신접종계획이 차질없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시민 여러분들께서도 방역을 위한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협조를 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코로나19 백신 접종 26일부터 시작
<포항시 제공>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2회 접종 필요하며 1차 접종은 26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2차는 4월 23~26일 진행된다. 의사가 근무하는 요양병원은 자체적으로 접종하고, 의사가 없는 요양시설 등은 시설별 계약된 촉탁의나 보건소의 방문접종팀이 방문해 접종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백신 접종은 일상을 회복하는 데 있어 첫걸음이 될 것이며 시민들이 안심하고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백신 수송과 보관, 접종, 그리고 이상반응 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철저히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초저온 냉동고를 보유해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인 ‘화이자社 백신’ 접종이 가능한 접종센터를 다음달 중 포항체육관(실내체육관)에 설치할 예정이다.
# 주소갖기 릴레이 챌린지 전개
<포항시 제공>
포항시는 시민들의 애향심을 고취하고 포항사랑 주소갖기 운동의 대대적인 동참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포항 주소갖기 릴레이 챌린지’를 펼친다.
이강덕 시장은 25일 챌린지의 첫 주자로 나서 지속가능한 포항의 발전을 위해 주소갖기 운동에 시민 모두가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포항 주소갖기 릴레이 챌린지’는 포항에 거주하면서 타 시군에 주소를 두고 있는 시민들의 주소이전을 독려하고 51만 인구 회복의 필요성을 시민들에게 전달해 동참 분위기를 이끌어내기 위해 시작됐다.
챌린지는 온택트 방식으로 연말까지 진행되며, 포항사랑 주소갖기 운동의 참여를 독려하는 메시지를 들고 사진을 촬영한 후 소속기관이나 개인SNS에 게재하고 다음 참여자 2명을 지명하면 된다.
이강덕 시장은 다음 챌린지 주자로 포항사랑 주소갖기운동 범시민추진위원회의 분과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재동 포항상공회의소 회장, 남수희 ㈜포스코 포항제철소장, 김무환 포스텍 총장, 천기화 포항시연합향우회장을 지명했다.
이강덕 시장은 “인구는 도시 경쟁력의 기초이자 지역발전의 동력으로 시민 모두가 함께 힘을 모은다면 연내 51만 인구회복도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며 “내 고장, 내 직장 포항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주소갖기 운동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51만 인구회복을 위해 타 시·군·구에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있다가 관내로 전입한 사람에게 주소이전 지원금 30만원을 지급한다. 지원금은 근로자이주정착금 등 주소이전에 따른 다른 지원을 받은 사람과 군인 중 병사는 제외한다.
시는 연말까지 포항 주소갖기 운동을 통해 세 가지 중점 타깃을 선정해 집중 공략하고 있으며, 관내 업체 미전입자와 읍면동의 숨은 미전입자를 찾아내 포항시로의 전입을 적극 추진하고 현 시민의 추가 인구유출 방지에도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김은주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