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김석준 교육감, ‘라이브톡톡-부산교육 얼마나 달라졌나 편’ 진행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6월 24일 오후 3시부터 1시간 동안 시교육청 잔디마당에서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김석준 교육감 라이브 톡톡–부산교육 얼마나 달라졌나 편’을 유튜브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석준 교육감과 박석완 부산수영중학교 교사가 진행을 맡았고, 김용하 부산진초등학교 교사와 송은수 해강고등학교(2학년) 학생, 권혜영 대신여자중학교 학부모, 오윤경 신명초등학교 행정실장이 패널로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김석준 교육감과 교직원·학부모·학생·시민 등이 부산교육의 달라진 점을 짚어보고, 더 나은 부산교육을 위해 공동체가 함께 노력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부산교육의 달라진 점에 대해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는 학교공간혁신’과 ‘학교 밖 체험공간 확대’, ‘학생참여중심 수업, 과정중심 평가’, ‘청렴, 학교문화 개선’, ‘중학교 교복비 지원, 무상급식, 무상교육, 수학여행비 지원’ 등을 꼽았다.
더 나은 부산교육을 위해서는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교육’과 ‘다양한 기회를 열어주는 플랫폼으로서의 학교’, ‘다문화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확대’, ‘한빛학교와 같은 대안교육 활성화’, ‘유치원 무상급식’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부산시교육청은 실시간 의견수렴 모바일 프로그램인 멘티미터 설문조사 앱을 활용해 ‘우리가 꿈꾸는 부산교육’을 주제로 현장 참여자와 유튜브 참여자 등 교육가족들로부터 부산교육에 바라는 의견을 실시간으로 수렴했다.
그 결과 ‘우리가 꿈꾸는 부산교육은 입니다’설문에서 교육가족들은 행복, 미래, 사랑, 꿈 등 순으로 부산교육을 표현했다.
부산시교육청은 이번 행사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들을 빅데이터 분석 자료로 활용하고, 부산교육 정책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1월 김석준 교육감과 학부모라이브 톡톡‘진로진학 원정대 고등편’에 이어 2월 ‘진로진학 원정대 중학교편’, 3월 ‘독서탐험대편’, 4월 ‘영양드림팀편’, 5월 ‘블렌디드러닝맨편’ 을 진행해 왔다.
오는 7월에는 ‘진로진학 원정대 고교 과목선택의 고수편’을 통해 고교학점제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를 돕는 소통의 장으로 라이브 톡톡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석준 교육감은 “오늘 행사는 부산교육가족, 시민들과 함께 부산교육의 어제와 오늘을 돌아보고, 내일의 모습을 함께 그려보기 위해 마련한 소통의 장이다”며 “앞으로 우리 교육청은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우리 학생들이 삶과 연계된 미래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 마련에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석준 교육감, 6·25전쟁참전 UN전몰용사 추모제 참석
김석준 부산광역시교육감은 6·25전쟁 71주년을 맞아 24일 오전 10시 남구 유엔기념공원에서 열린 ‘제71회 6·25전쟁참전 UN전몰용사 추모제’에 참석했다.
김 교육감은 신상해 부산시의회의장과 권율정 부산지방보훈청장, 양재생 한국자유총연맹부산지부 회장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에서 추도사를 한 후 헌화를 가졌다.
김석준 교육감은 추도사를 통해 “오늘 멀고 먼 이역에서 고귀한 목숨을 바치신 UN 참전용사들께 경의를 표한다. 그분들의 영전에 부산교육가족을 대표해 깊은 추모의 마음을 바친다”며 “우리 교육청은 세계평화와 자유를 수호하기 위해 한국전쟁에 참전한 UN군 용사들의 숭고한 정신을 계승하고, 부산 학생들이 6·25전쟁이 주는 역사적 교훈을 결코 잊지 않도록 교육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부산수학문화관 개관 맞아 ‘수다(數多) 한마당’ 개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오는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2022년 3월 개관 예정인 부산수학문화관을 홍보하고, 수학에 대한 관심을 증진하기 위해 부산수학문화관 개관 맞이‘2021 수다(數多) 한마당’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 행사는 ‘수학을 말하고 노래하자’라는 주제로 부산지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말하기’ 부문, 학생·교직원·시민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노래하기’ 부문으로 나눠 진행한다.
이 가운데 ‘말하기’ 부문은 학생이 이수한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에서 수학 관련 주제에 대해 직접 3분 이내로 설명하는 영상을 만들어 자신이 다니는 학교를 통해 7월 23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노래하기’ 부문은 다양한 주제의 수학 개념을 재미있고 유익한 노래 또는 랩으로 설명하는 영상을 3분 이내로 제작해 개인 유튜브에 게재한 후 ‘부산시교육청 홈페이지-알림창 게시판’의 ‘2021 수다(數多) 한마당’을 클릭하거나 또는 ‘부산수학노래’ 홈페이지에 접속해 참여하면 된다.
‘노래하기’ 부문에 제출된 작품은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 위원의 심사를 거쳐 대상별(초등, 중등, 일반)로 각 16점의 우수작을 선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선정된 영상은 함께 만들어가는 부산수학문화관의 개관 취지를 살려 부산수학문화관내 전시콘텐츠 해설자료로 활용해 관람객이 시청할 수 있도록 서비스할 예정이다.
권혁제 시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2021 수다(數多) 한마당’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한 수학적 지식을 자신만의 노하우로 설명하고, 노래하는 콘텐츠를 제작해 봄으로써 재미있는 수학, 실생활 속의 수학으로 쉽게 받아들이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시민 등이 2022년 3월 개관 예정인 부산수학문화관에 대한 기대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를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브리더스컵 기념 놀멍쉬멍 페스티벌 개최
온라인 기사 ( 2024.11.21 18: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