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권순기 총장, 저출산 극복 범국민 포함 릴레이 챌린지 참여
경상국립대학교(GNU) 권순기 총장이 6월 22일 오후 ‘저출산 극복 범국민 포(4)함 릴레이 챌린지’에 참여했다. 권순기 총장은 정성택 전남대 총장의 지명을 받아 이 캠페인에 참여하게 됐으며, 이호영 창원대 총장과 윤철호 경상국립대병원장을 다음 주자로 지명했다.
이 챌린지는 지난 2월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처음 시작한 것으로, 저출산이 가져올 국가적 위기에 대응해 ‘함께 일하고 함께 돌보고 함께 지키고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적극적으로 동참하자는 국민 참여 캠페인이다.
권순기 총장은 “이번 챌린지가 저출산을 극복하는 데 새로운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라며 “마음 편히 아이를 기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권 총장은 “저출산 극복은 각급 학교의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문제, 지역소멸의 위기를 해소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다”라고 강조했다.
#최석기 명예교수의 ‘지리산 백무동’ 세종도서 선정
경상국립대학교(GNU 총장 권순기) 출판부(출판부장 박현곤 미술교육과 교수)가 출간한 교양도서가 2021년 세종도서 교양부문(옛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선정된 도서는 인문대학 한문학과 최석기 명예교수가 쓴 ‘지리산 백무동–한국 민속신앙의 산실’이다.
세종도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 의뢰해 매년 학술과 교양부문 우수도서를 선정해 보급하는 사업이다. 세종도서는 전국 공공도서관, 병영도서관, 전문도서관 등 2700여 곳에 보급된다.
경상국립대학교출판부는 대학출판부로는 서울대학교, 경북대학교와 함께 단 세 곳만 선정되는 영광을 맞았다.
최석기 명예교수가 쓴 ‘지리산 백무동–한국 민속신앙의 산실’은 지리산만의 독특한 골짜기 문화인 동천(洞天) 문화에 주목한 책이다.
그동안 지리적 개념으로만 소비되던 지리산을 시, 서화, 옛그림 등을 총망라하여 문화의 산실로 조명했다는 점에서 학술적으로 의미가 깊다.
그중에서도 지리산 ‘백무동’ 골짜기는 화개동, 덕산동에 이어 저자가 세 번째로 주목한 동천이다. 우리나라의 무속신앙이 발원한 곳이며 많은 당집과 무당들이 몰려 있던 무속신앙의 집결지다. 저자는 지리산 백무동을 중심에 두고 경남지역에 전해 내려오는 전설과 문인학자들의 시와 글을 더해 지리산이 한국 민속신앙의 산실임을 전하고자 노력했다.
이 책은 경상국립대학교출판부가 기획한 ‘지앤유 로컬북스’의 여덟 번째 책으로 ‘지리산 화개동-한국인의 이상향’ , ‘지리산 덕산동-조선 도학의 성지’에 이어 최석기 명예교수의 ‘지리산 3대 기획물’ 가운데 완결편이다.
#‘경영정보 관련 춘계 통합학술대회’서 최우수·우수논문상 수상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는 6월 17일부터 19일까지 여수 유탑마리나호텔에서 개최된 ‘2021년 경영정보 관련 춘계 통합학술대회’에서 경상국립대 연구자들이 최우수논문상과 우수논문상을 각각 수상했다고 밝혔다.
경상국립대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박사과정 김덕현 씨(주저자)와 정대율 교수(교신저자)는 ‘COVID-19와 코스피 및 헬스케어 산업의 영향 관계 규명과 패턴 분석: 데이터 웨어하우징과 데이터 마이닝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해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연구에는 판다스경영컨설팅 황진경 씨, 경영정보학과 박사과정 조승현 씨가 공동저자로 참여했다.
이번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한국 주식시장의 변화 흐름과 헬스케어 산업 분야의 변화 등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했다. 코스피와 코스피200 헬스케어의 변동 유형을 데이터 마이닝(분류분석 및 텍스트 마이닝) 기법으로 분석을 시도했다. 그 결과 코로나 대유행(팬데믹) 이후 코로나19에 대한 공포와 백신에 대한 기대심리가 반영된 유형들이 도출됐다.
경상국립대 창업대학원 박정선 강사(주저자), 박상혁 교수(교신저자), 산업경영학과 박사과정 김영락 씨(공동저자)는 ‘유튜브 인플루언서는 어떻게 창업하는가?’라는 주제의 논문을 발표해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유튜브 공간을 고객 실험공간으로 활용해 창업한 성공사례를 제시했다. 유튜브 영향력자(인플루언서)가 유튜브 채널을 고객 실험공간으로 활용해 제품과 시장을 확장시켜 창업에 성공한 사례를 소개했다. 창업과정에서 누리 소통 매체(소셜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의 방향도 제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경영정보학회가 주관하고, 한국산업정보학회와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한국정보시스템학회가 공동으로 참여했다. 학술대회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디지털 포용’이라는 주제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개최됐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요양병원 입원 무연고자, 의료복지 덕에 수감 모면 병원요양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