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19일 방송되는 KBS '생로병사의 비밀' 808회는 '우리 몸을 지키는 착한 지방' 편으로 꾸며진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3대 영양소 중 하나인 지방. 그러나 잘못된 지방 섭취는 협심증, 심근경색증, 뇌졸중 같은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는 이상지질혈증을 유발한다.
실제 우리나라 20대 이상 성인의 이상지질혈증 진단자 수는 1155만 명. 성인 세 명 중 한 명은 이상지질혈증 위험을 안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나쁜 지방은 당뇨, 비만에까지 영향을 끼친다.
인천에서 자영업을 하는 조영승 씨는 지난해 10월 급체한 듯한 가슴 통증을 느꼈다. 병원을 찾았을 때는 이미 응급 상황이었다. 곧바로 좁아진 혈관에 스텐트를 삽입하는 혈관성형술에 들어갔다.
조금만 지체가 되었다면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었다. 심근경색의 원인은 잘못된 생활습관 때문이었다. 잦은 술담배와 육류 위주의 식습관을 가졌던 조영승 씨. 이상지질혈증이 있다는 것을 알았지만 젊다는 이유로 적극적으로 관리하지 않은 것이 결정적인 원인이었다.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 전문가들은 나쁜 지방 대신 착한 지방 섭취하는 것을 권하고 있다. 일반적인 우리의 식단에서 부족한 EPA와 DHA 성분 등 몸에 좋은 지방 식품을 포화지방이나 트랜스 지방 식품 대신 먹는 것.
이날 방송에서는 불포화지방산, 오메가3, 오메가6 등 착한 지방으로 구성된 음식 재료는 무엇인지, 현명한 지방 섭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이민재 기자 ilyoon@ilyo.co.kr
‘냉부해’도 되살린 ‘흑백요리사’…다시 시작된 셰프테이너 전성시대
온라인 기사 ( 2024.11.20 1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