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부울경 메가시티 초석 광역도로 개통 집중
김해시는 부울경 메가시티 거점도시의 발판이 되는 광역도로(동김해~식만JCT, 초정~화명)의 조기 개통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다고 밝혔다
광역도로가 개통되면 남해·중앙고속도로와 국도14호선의 교통량 분산으로 차량 소통이 좋아져 기업체 물류비용 절감으로 이어지며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기대된다.
동김해~식만JCT 광역도로는 809억원(국비 404억원)을 들여 삼정동 동김해 사거리와 부산시 식만JCT를 연결하는 1.3km에 4차로를 내는 사업으로 2023년 개통 목표로 2019년 착공했다.
그간의 과정을 보면 2009년 광역도로로 지정돼 2011년 실시설계 완료 후 오랫동안 사업을 추진하지 않아 총사업비 증가로 인한 타당성 재조사를 했다. 이 과정에 당초 계획에 없었던 식만JCT~사상간 도로와 연결하는 램프 2개소를 김해시에서 요구하면서 사업비가 345억원 정도 증가해 사업성이 없어 무산될 위기에 놓이기도 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 중재로 식만JCT 형식 변경을 검토하게 됐으며 식만JCT 형식 변경으로 사업비가 211억원 정도 줄어들면서 김해시와 부산시도 원만한 협의에 도달해 2017년 사업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
이와 함께 한국도로공사의 남해고속도로 확장공사와 중복되는 구간은 김해시가 한국도로공사와 협약을 체결해 2014년 1.3km 중 0.62km을 조기 완료하며 6억원 정도 공사비 절감 효과를 얻었다.
초정~화명 광역도로는 2,646억원(국비 1,162억원)을 들여 김해시 대동면 초정리에서 부산시 북구 화명동을 연결하는 3.5km에 4차로를 내는 사업으로 김해시의 적극 행정으로 올해 잔여 구간 공사를 시작한다.
2003년 11월 부산시와 사업시행협약을 체결하며 시작된 이 사업은 2012년 3.5km 중 2.0km(안막~화명, 부산시 시행)를 부분 개통했으나, 나머지 구간(초정~안막, 김해시 시행)은 예산 부족으로 오랜 기간 지연되며 거액의 사업비 증액이 불가피했다. 그러나 재설계 시 적극적인 노력으로 사업비 증액을 최소화하며 타당성 재조사 없이 연내 공사 발주가 가능해졌다.
2017년부터 재설계에 착수해 램프선형, 교량형식, 기초말뚝 변경 등으로 최소 800억원 이상 늘어날 사업비를 350억원 수준으로 조정했으며 현재 기획재정부 등과 총사업비 변경 협의 중으로 상반기 내 변경 승인을 받는 대로 공사를 발주할 계획이다.
김해시 관계자는 “부울경 메가시티 중심도시로 도약하게 해줄 광역도로가 조기에 개통될 수 있도록 적극 행정으로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대청계곡 누리길 2단계 조성 완료
김해시는 대청계곡 누리길 2단계 조성사업을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 지난 2018년 대청천 생태하천 산책로와 연결되는 희망공원~장유폭포 1.26km 1단계 구간 완료에 이어 이번에 장유폭포에서 장유사 등산로 입구까지 1.2km 구간이 연장됐다.
이로써 대청천 생태하천에서 장유폭포~장유사~용지봉으로 이어지는 8km 명품 둘레길과 등산로가 완성됐다. 특히 그동안 장유사 등산로 입구까지는 아스팔트길을 이용해야 했으나 이번 2단계 구간 완성으로 계곡을 따라 자연을 오롯이 느끼며 산행을 즐길 수 있게 됐다.
이번 2단계 사업은 국토교통부의 ‘2021년도 개발제한구역 환경문화 공모사업’ 선정으로 국비 등 10억원을 들여 작년 하반기에 착공해 봄나들이를 하기 좋은 시기에 사업을 마쳐 등산객과 나들이객들의 좋은 반응이 기대된다.
시는 계곡 주변 산석과 목재로 등산로 경계, 돌계단, 목계단을 만드는 등 현장의 재료를 적절히 활용해 주변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도록 했으며 장유폭포 전망데크를 설치했다.
시 관계자는 “대청계곡은 장유 시가지에서 접근성이 우수한 도심 속 휴식공간으로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이 계곡 물소리와 함께 심신을 힐링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농업용 드론 운전·안전교육 실시
김해시는 농업용 드론 이용자 증가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오는 8일 김해시 드론 연습장에서 운전 및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드론을 보유하고 있는 김해시 농업인과 올해 드론 구입 예정자를 대상으로 해 오전에는 농기계임대사업소 한림분소에서 드론 조작과 운영방법, 안전운행, 추락사고 예방, 항공안전법 등 이론교육과 정비기술교육을 실시한다.
오후에는 생림면 김해 드론 실습장에서 농약살포, 종자파종, 비료살포 등 비행 실기 위주의 교육을 진행해 올바른 운행기술과 조종능력을 향상시켜 안전하게 드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이번 교육은 드론 보수에 소요되는 경비 절감을 위해 드론 보유 농가가 직접 간단한 고장 처리를 할 수 있도록 정비교육에 초점을 맞춰 진행할 예정이다.
김해시 관계자는 “일손 부족과 고령화되는 농업 현실을 고려해 시 농업환경에 적합한 맞춤형 드론교육을 더욱 활성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이용하세요”
김해시는 오는 5월 31일까지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에서 ‘대국민 폐가전 대청소의 날’ 캠페인을 개최해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 기간 수거 품목이 모든 전자제품으로 확대되어 기존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중대형 폐가전은 물론 보조배터리, 충전기, 전동킥보드 등 사용하지 않는 소형 제품도 방문 수거한다.
배출예약은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 콜센터, 누리집)으로 하면 되고 수거전담반이 방문해 무상으로 수거해 간다.
김해시 관계자는 “각 가정에 장기간 방치 보관 중인 폐가전제품을 정리할 수 있고 자원재활용에도 참여할 수 있는 만큼 캠페인 기간을 적극 활용하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경남농협] 제42대 본부장에 류길년 농협중앙회 비서실장 내정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7 1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