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공급난 여파에 판매 대수는 9.7% 감소…“고부가 가치 차종 중심 판매로 수익성 방어”
현대차는 25일 2022년 1분기 매출 30조 2986억 원, 영업이익 1조 9289억 원 당기순이익 1조 7774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10.6% 증가한 30조 2986억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6.4% 증가한 1조 9289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6.4%다.
다만 현대차는 2022년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90만 2945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9.7% 감소한 수치다.
현대차는 판매 대수 감소에 대해 반도체 공급 부족을 원인으로 꼽았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18.0% 감소한 15만 2098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전년 동기보다 7.8% 줄어든 75만 847대가 판매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및 기타 부품 공급 차질에 따른 생산 부족 영향 지속으로 1분기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하지만 제네시스, SUV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과 선진국 중심의 지역 믹스 개선에 우호적인 환율 효과까지 더해져 영업 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반도체 공급 이슈가 더딘 회복세를 보인다. 이와 함께 중국 일부 지역 봉쇄에 따른 부품 수급 불균형 및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한 경영 불확실성이 향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현대차는 주요 국가들의 환경규제 강화와 친환경 인프라 투자 증가, 친환경 차 선호 확대 등의 영향으로 글로벌 친환경 차 시장은 전기차를 중심으로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관련해 현대차는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최대화 △고부가 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방어 △GV60, GV70 전동화 모델, 아이오닉 6 등 주요 신차의 글로벌 출시를 통한 전기차 라인업 강화 등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1월 ‘2022년 연간 실적 가이던스’를 통해 제시한 올해 연결 부문 매출액 성장률 전년 대비 13~14%,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5.5~6.5% 목표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원자재 가격 상승 영향 본격화 및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2분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예상되지만, 연초 공개한 가이던스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찬웅 기자 rooney@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