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바르셀로나 물류센터 6월부터 운영 개시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남유럽 거점 항만인 스페인 바르셀로나항 물류센터를 6월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바르셀로나항 물류센터 운영은 BPA와 바르셀로나항만공사가 처음으로 시도하는 해외 주요 항만공사 간 실질적인 협력사업이다.
양 항만공사는 사업 진행을 위해 지난해 9월 현지에서 합작법인인 ‘B2B Logistics–Busan Barcelona Hub’를 설립하고, 물류센터를 운영을 맡을 국내외 기업 유치를 공동으로 추진했다. 바르셀로나항 배후단지인 Zal Port BCN에 위치한 물류센터는 약 1만㎡ 규모이며, 국내 물류기업인 태웅로직스와 글로벌 물류회사인 프랑스 FM Logistic가 절반씩 운영한다.
두 운영사는 남유럽에 진출했거나 진출을 계획하는 우리 수출 및 물류기업들에게 경쟁력 있는 수준으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바르셀로나항 배후단지는 바르셀로나 국제공항 및 고속철도와 인접한 남유럽 복합화물운송의 요충지로 DHL·퀴네앤드나겔·DB쉥커 등글로벌 물류기업들이 운영사로 입주해 있다.
물류센터 운영사로 참여하는 태웅로직스는 석유화학제품, 전기차 배터리 관련품, 프로젝트 운송 물류를 주력으로 하는 국내 종합물류기업이다. 부산항 신항에도 약 4만㎡ 물류센터를 직접 운영 중이며, 부산항과 남유럽간 연계 물류 서비스망 구축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BPA와 바르셀로나항만공사, 태웅로직스, FM Logistic는 6월 10일 스페인 정부 관계자, 주바르셀로나 한국총영사, KOTRA, 남유럽 진출 우리기업들을 초청해 현지에서 물류센터 개장식을 개최한다.
강준석 BPA사장은 “바르셀로나항 물류센터는 올해 1월 개장한 로테르담항 물류센터와 함께 코로나19와 우크라이나 사태와 같은 글로벌 공급망 혼란 속에서 우리 수출기업들에게 안정적인 물류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해외 물류 인프라 확보를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친환경 모듈형 포장블록’ 개발 착수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가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줄이고, 부두 운영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는 친환경 부두 포장 공법 개발에 나섰다. BPA는 11일 고려대와 항만엔지니어링사로 구성된 컨소시엄과 ‘친환경 모듈형 포장블록 개발 및 시험시공 용역’ 착수 보고회를 열었다.
모듈형 공법은 공장에서 제작한 콘크리트 블록을 현장에 설치하는 보수 방법으로, 레고 블록을 끼우는 방식과 유사하다. 공장에서 블록을 제작함으로써 높은 품질을 확보할 수 있고, 현장에 콘크리트를 타설한 뒤 양생하는 기간을 대폭 줄여 부두운영 효율을 높이는 장점이 있다.
그동안은 부두의 포장을 보수하려면 현장에서 ‘철거-시공-양생’하는 공법을 사용했다. 이 공법은 콘크리트 양생 기간만 최소 30일을 포함해 평균 45일이나 걸렸다. 이 기간 공사 구간에는 차량 이동과 컨테이너 등 화물야적을 할 수 없어, 부두 운영사들은 운영에 큰 제약을 받아야 했다.
모듈형 포장공법을 사용하면 야간에 기존 포장을 철거하고 블록을 설치 후 다음날 바로 시설을 사용할 수 있어 그만큼 운영 효율이 높아진다. 기존 포장 철거 때 분진 발생도 최소화할 수 있다.
BPA는 친환경 모듈형 블록 개발을 통해 다량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콘크리트의 주 원료인 시멘트 사용량을 최대 30%이상 줄일 계획이다. 2023년 1월까지 친환경 모듈형 포장블록 개발을 마무리하고, 현장에 본격 적용할 방침이다. 북항의 부두 내 화물조작장(CFS) 야적장 바닥에 우선 적용하고 나서 점차 다른 부두와 시설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BPA 관계자는 “BPA 소유 부두 내 포장 유지보수비로 매년 10억원가량이 소요된다”며 “친환경 모듈형 공법을 도입하고 확대해 나가면 탄소 발생량을 크게 줄이고 부두 운용효율도 높여 부산항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건설현장 관계자 대상 찾아가는 교육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시공품질 향상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소관 건설현장 관계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순회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상반기 건설공사 품질·안전점검’을 실시하기에 앞서 점검 대상 현장의 품질·안전업무 담당자와 BPA 공사감독자를 대상으로 5월 2째주부터 약 보름간 순회하며 진행할 계획이다.
교육 내용으로는 지난 3년간 안전사고 발생유형 및 건설현장 점검 시 주요 지적사례를 분석한 내용과 최근 제·개정된 품질·안전분야 제도 등을 포함해 각 현장의 특성에 맞춰 실시할 계획이다. 상반기 점검 시 교육 내용에 대한 이행 여부를 확인하는 등 교육과 점검을 상호 연계해 실효성을 제고하고, 찾아가는 교육방식을 통해 실무자 업무부담 또한 경감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민병근 BPA 건설본부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건설현장의 부실시공 및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업무 개선을 위해 현장에서 자발적으로 노력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서포터즈 1기 '비파랑' 모집
부산항만공사(이하 BPA, 사장 강준석)는 대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한 BPA 공식 SNS 채널 서포터즈 1기‘비파랑’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BPA SNS 서포터즈는 BPA 주요 정책․이슈를 국민의 시각에서 홍보하고, 국민의 참신한 관점으로 보는 BPA의 이미지를 확보하고 부산항에 대한 폭넓은 이해 계층을 형성하고자 추진하게 됐다.
SNS 서포터즈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BPA SNS 콘텐츠에 반영하고 부산항과 BPA의 대국민 관심도를 높이고자 지난 4월 대국민 네이밍 공모전을 실시한 결과 ‘비파랑’이름이 당선됐다. ‘비파랑’은 BPA+~랑(함께, 사랑)는 뜻으로 부산항만공사와 늘 함께하고 부산항을 사랑하는 서포터즈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부산·경남지역 20세 이상이면 누구나 온라인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부산항과 부산항만공사를 배경으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활동과 다방면 SNS 홍보 활동을 수행하게 될 서포터즈 모집에 지원하면 된다.
모집기간은 5월 9일부터 22일까지로 2주간 지원서를 제출할 수 있으며, 영상분야 2팀, 사진·기고문 분야 2팀을 모집해 서포터즈와 함께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BPA 공식 SNS 채널(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블로그) 및 BPA 홈페이지 공지사항과 팝업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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