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구매자 리뷰들이 스마트블록 확인 가능…네이버 “품질 및 만족도 빠르게 확인” 기대
네이버는 지난해 AI 검색 ‘에어서치’를 선보였다. 네이버는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맞춤형 정보를 전달하는 스마트블록을 도입하며 검색 편의성을 높였다. 연내 검색 결과의 약 30%까지 스마트블록 비중을 확대하는 가운데, 이번에는 쇼핑 스마트블록으로 다양한 검색어 관련 사용자에게 트렌디한 상품 추천으로 한층 풍부해진 검색 결과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쇼핑 스마트블록은 △내돈내산 △이맘때 많이 찾는 리뷰 상품 등으로 구성된다. 먼저 ‘내돈내산 리뷰 상품’ 블록은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 관련 상품과 ‘내돈내산’에 해당하는 리뷰를 매칭해 보여주는 식이다.
네이버는 “대가성 후기가 아닌, 직접 소비를 통해 작성된 리뷰에 대한 사용자 신뢰와 선호도가 높다는 점에 착안해 사용자들이 상품 정보와 진성 리뷰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내돈내산 리뷰 상품’을 선보였다”고 전했다.
네이버는 이어 “쇼핑 스마트블록을 통해 네이버에 축적된 UGC(User Generated Content)가 판매자와 사용자 모두에 유용한 쇼퍼블콘텐츠로 재구성될 수 있도록 활용도를 높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맘때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과 명절, 크리스마스 등 연중 특별한 시즌에 시의성 있는 상품을 묶어 추천하는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도 추가 도입됐다. ‘이맘때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은 과거 비슷한 시기 사용자들이 많이 찾았던 쇼핑 키워드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검색 시점에 적합한 상품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여름에 ‘날씨’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계절과 연관성 높은 반소매 티셔츠, 삼계탕, 선풍기 등의 상품 정보를 함께 참고할 수 있다.
특정 시즌과의 검색 연관도가 높은 상품을 추천하는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 또한 과거 유사한 시기에 축적된 쇼핑 관련 키워드를 기반으로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추석, 설날 등을 검색할 경우 차례상, 한과, 윷놀이 등 관련성 높은 키워드를 제안하는 스마트블록이 나타나고, 각 키워드에 해당하는 제품 추천도 받을 수 있다.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은 오는 8월부터 사용자 관심이 높은 시즌 키워드에 순차 적용되며 검색 편의를 높이게 될 예정이다.
이정태 네이버 서치CIC 책임리더는 “고도화된 AI 기술이 적용된 네이버 스마트블록은 사용자의 취향과 관심사를 고려한 적합도 높은 추천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찾는 데 소요되는 수고를 덜어주는 한편, 다양한 콘텐츠를 탐색하며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하도록 돕는다"며 "이번 추가된 쇼핑 스마트블록을 통해 상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더불어 사용자가 관심 있을 만한 다양한 주제의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찬웅 기자 rooney@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