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가을 수확기 부족한 농촌일손 적극 지원
경남농협(본부장 김주양)은 5일 가을철 수확기를 맞아 농촌 일손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진주시 문산읍 옥천리 일대에서 배 수확 일손돕기를 실시했다. 이날 일손돕기에는 김정구 농협진주시지부장, 조규석 진주문산농협 조합장, 도농상생국민운동본부, 국립경상대학교 대학생농촌인력지원단, 경남농협 범농협 봉사단 등 약 30여명이 참석했다.
농가주는 “배 수확기 일손확보도 어렵고 인건비도 비싸서 가족끼리 농사일을 하기 무척 힘들었는데 농협과 경상대학교 학생들의 일손지원이 무척 큰 도움이 됐다”며 감사의 말을 전했다.
대학생 관계자는 “가을 햇살아래에서 선후배와 함께 배 수확에 땀을 흘렸는데, 오늘 흘린 땀방울이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기회가 된다면 농촌봉사활동에 또 참여해서 일손을 보태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김주양 본부장은 “우리 농업인들이 한해 동안 땀과 정성으로 키워낸 농작물들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수확기 부족한 일손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올해 수확철에도 기관 및 기업체에서 우리 농촌에 많은 관심과 도움을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LG 세이커스와 스포츠마케팅 상호협력
경남농협(본부장 김주양)은 지난 9월 29일 창원실내체육관에서 프로농구단 LG 세이커스(단장 한상욱)와 ‘사회공헌 확산 및 지역 농축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상호협력 기념행사’를 통해 농업·농촌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이날 행사에는 경남농협 김주양 본부장과 LG세이커스 프로농구단 한상욱 단장이 참석했으며, 경남농협은 2022-2023시즌(10월부터 내년 3월까지) 홈경기마다 관람객에게 우리 농산물을 경품 증정함으로써 즐거움과 건강을 선사하고, LG세이커스 프로농구단은 전광판을 통해 경남 농산물을 소개함으로써 지역농축산물 소비촉진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코로나19 장기화 등 도움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이웃들에게 따뜻한 힘이 될 수 있도록 LG세이커스 프로농구단이 경기에 승리할 때마다 추가로 농산물을 적립해 두었다가 시즌 종료 후 선수단과 함께 지역 소외계층에 기부할 계획이다.
경남농협 김주양 본부장은 “경남농협은 농업인과 도민이 함께하는 판매농협 구현을 위해 LG 세이커스 프로농구단과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LG 세이커스 프로농구단 한상욱 단장은 “지역 농산물 경품증정이 농구 관람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경남농협과 상호업무 협력을 통해 농업, 농촌,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겠다. 도민의 응원을 바탕으로 이번 시즌에 좋은 성적을 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농협은 프로스포츠를 대표하는 야구(NC 다이노스), 축구(경남FC), 농구(LG 세이커스)의 3대 스포츠구단과 상호협력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경남농축산물 소비촉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더욱 힘쓸 계획이다.
#농협자산관리회사 경남지사, 농업인 희망동행 행사 실시
농협자산관리회사 경남지사(지사장 노기창)는 지난 9월 28일 창녕군 장마면 소재의 농가에서 ‘농업인 희망동행 프로젝트’ 행사를 실시했다. ‘희망동행 프로젝트’는 농협자산관리회사의 신용회복 컨설팅을 통해 신용회복을 한 농업인을 방문해 응원과 격려 및 생필품 전달을 통해 재기 의지를 북돋아주는 행사다.
이번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농업인 김 모 씨는 과거 농업을 종사하며 연이은 흉작으로 과도한 채무를 지게 됐으며, 올해 3분기 신용회복 컨설팅을 통해 채무를 감면받았다. 본 행사를 통해 농협자산관리회사의 여러 지원 사업들에 대해 알게 됐으며, 앞으로도 계속 영농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큰 힘이 됐다고 전했다.
노기창 경남지사장은 “함께하는 100년 농협 실천의 일환으로 실시한 이번 행사를 더욱 활발히 펼쳐 농업종사자들에게 희망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동창원농협 “따뜻한 곰탕 한 그릇 드시고 건강하세요”
동창원농협(조합장 황성보)은 9월 30일 제26회 노인의날(10월 2일) 기념으로 의창노인종합복지관 급식소에서 500여 명의 어르신들에게 건강한 점심식사를 대접했다.
이날 행사는 동창원농협 고향생각주부모임(총회장 유현숙) 회원들과 동창원농협 임직원이 함께 배식에 참여했으며, 국내산 한우를 이용해 푹 끓여낸 곰탕과 정성스레 포장한 후식(바나나, 귤, 두유)을 전하며 복지관을 찾은 어르신들에게 감사와 건강을 기원하는 인사를 전했다.
동창원농협은 1973년 설립 이래 농업경쟁력 강화와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으며, 의창구청에서 나눔리더로 선정되는 등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에도 힘써오고 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브리더스컵 기념 놀멍쉬멍 페스티벌 개최
온라인 기사 ( 2024.11.21 18: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