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로는 열차 추가 투입 등 고려해야…수도권 서부 지역 교통 문제 완화 위해 노력할 것”
이 대표는 25일 오전 8시 30분 김포 운양역에서 김포골드라인에 탔다. 이곳이 지역구인 김주영(김포갑)·박상혁(김포을) 의원과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인 김민기 의원 등이 동행했다.
이 대표는 김포골드라인 탑승 후 한국공항공사에서 김병수 김포시장 등과의 간담회에서 “5호선이나 9호선 연장과 같은 구조적 대책을 반드시 마련해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제가 김포 옆 계양에 살고 있어서 직접적이진 않지만 간접적으로 김포의 교통난이 어느 정도인지 대충 짐작은 하고 있었다. 당 대표 선거 후에 제가 첫 최고위원회의를 30분 가까이 지각했는데, 그때 추상적으로 알고 있던 수도권 서부 지역의 교통난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체감했다”고 전했다.
이어 “물론 출근 시간을 벗어났기 때문에 많이 완화된 시간이긴 했지만 오늘(25일) 승차를 해본 경험으로 얼마나 시민들께서 교통난 때문에 고통을 겪으실지 조금은 체감이 됐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안타깝게도 골드라인을 ‘골병 라인’으로 부른다는 얘기도 들었고, 혼잡도가 240%를 넘어서 무려 정원의 2.4배에 가까운 교통 수요가 몰린다는 이야기도 들었는데 특히나 올해 벌써 18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했다는 이야기까지 들었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수도권 서부 지역의 교통난이 심각하다는 것은 아주 오래전부터 이야기된 것인데 국토개발 과정에서 교통 대책을 충분히 수립하지 않고 주택 건설에 집중하는 바람에 결국 문제가 누적돼 이런 상황에 이르렀다는 생각이 든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앞으로 이 문제에 대한 대책을 범정부 차원에서, 도 차원, 시 차원에서도 만들어 나가야 할 텐데 당장은 열차 추가 투입도 고려해 봐야 할 것”이라며 “수도권 서부 지역의 교통 문제 완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찬웅 기자 rooney@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