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LINC 3.0 사업단, ‘제1차 경성 창업캠프’ 개최
경성대학교(총장 이종근) LINC 3.0 사업단(단장 성열문)이 ‘제1차 경성 창업캠프’를 성황리에 마쳤다. 지난 7일 경성대학교 콘서트홀에서 열린 ‘2023 제1차 경성 창업캠프’는 학생들의 창업교육 체계화 및 창업 친화형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열린 것으로 경성대학교 학생 413명과 부산정보산업진흥원 AI·SW진흥단 조혜민 선임, Mayoube 허윤길 대표, 인벤션랩 김기원 대표, SB기술경영자문협동조합 최성욱 경영지도사, 경성대 교수들이 참석했다.
경성대 성열문 LINC 3.0 사업단장의 인사말로 시작된 이날 행사는 예선심사를 통과한 11팀이 무대에 올라 사업계획서를 발표하며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뽐냈다. 심사위원으로 참석한 인벤션랩 김기원 대표, SB기술경영자문협동조합 최성욱 경영지도사는 학생들의 사업계획서를 검토하며 감탄했고, 보완할 점을 제시하는 등 애정 어린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이 가운데 팀 ‘에디과’(경성대 에너지과학과 남우용·안효찬·고창진, 시각디자인학과 이서연·박유빈)는 지퍼를 활용한 기능성 고무장갑으로 대상을 거머쥐었다. 팀 대표로 나선 남우용 학생은 “방수형 지퍼를 활용해 탈착용을 용이하게 하고 빠르게 건조할 수 있다”며 “고무장갑 사용량이 많은 직종에서 업무능률이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폐마스크를 업사이클한 홈데코 인테리어 공예품을 소개한 팀 ‘K-Cycle’, AI디자인(글) 기반 커스텀 재활용지 펜슬 스킨을 발표한 팀 ‘옥타그램’ 등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끝으로 학생들의 열정 가득한 발표가 끝난 뒤에는 Mayoube 허윤길 대표의 창업 성공 특강이 이어졌다. 허 대표는 대학생 시절 창업에 도전해 의미 있는 결과를 거둔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아이템 선정, 투자 유치 등 학생들에게 현실적인 도움을 건네 시선을 모았다.
경성대 성열문 LINC 3.0 사업단장은 “창업캠프를 통해 교내 재학생들의 우수 창업아이템 발굴 및 역량을 개발하고, 창업기업 CEO의 성공사례를 전파해 재학생들의 창업동기 부여 및 학내 창업문화를 확산시키게 됐다”며 “창업에 관심이 높은 학생들의 노력이 더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진로·심리상담센터 ‘I-Brand 진로동아리’ 성료
경성대학교(총장 이종근)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와 진로·심리상담센터는 지난 4월 10일부터 6월 7일까지 ‘2023-1학기 I-Brand 진로동아리’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I-Brand 진로동아리는 지도교수와 학생간의 소그룹 학습을 통해 밀착된 관계를 형성하며 자기주도적 학습 및 교육을 지원하는 진로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진로 활동을 통해 나를 알아가는 진로설정동아리 4팀(머하고살조, 요리조리, 이열치명, 영·진·동), 목표설정·계획·실천 경험 중심의 진로실계동아리 6팀(멋지다~ 실건!, 블랑쉐, H&H, 라온, 다림, 우당탕탕)으로 총 46명의 재학생이 참여했다.
참여한 학생들은 “진로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이었고, 팀원들과 함께하는 즐거운 경험이었다”, “전공 공부로는 배울 수 없었던 내용을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세하게 배울 수 있었다”라는 등의 소감을 남겼다.
경성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와 진로·심리상담센터는 학생들에게 진로동기와 진로성취를 부여하여 자발적으로 진로탐색 및 진로개발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할 예정이다.
#오비맥주 대학발전기금 전달식 개최
경성대학교(총장 이종근)는 지난 5월 30일 ㈜오비맥주로부터 대학발전기금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전달식에는 경성대 최병진 지역사회협력총괄본부장, 오비맥주 한인중 지점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오비맥주로부터 전달받은 대학발전기금 500만 원은 학생들의 학업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대동제’ 개최
경성대학교(총장 이종근)는 5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대동제를 개최했다. 코로나19 엔데믹 전환 시점에 개최한 이번 대동제는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경성대학교 대동제’라는 주제로 지역사회 활성화, ESG 환경캠페인, 2030 부산 세계박람회(World Expo) 유치기원 캠페인 등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특히 5월 25일에는 경성대학교에서 본무대가 설치된 광안리 해수욕장까지 퍼레이드를 실시하며 2030 부산 세계박람회(World Expo) 유치 기원 캠페인 및 숏폼 영상 공모전 수상작 상영, 환경 정화 봉사활동 ‘경성 팔로깅(Follow-Plogging)’ 캠페인 등을 진행했다.
이번 경성대학교 대동제는 학생, 교직원, 동문, 지역 주민 등이 어울려 화합하는 장의 의미를 뛰어넘어 2030 부산세계박람회(World Expo) 유치, 환경보호 등 여러 사회적인 이슈에 대해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경성대학교 총학생회(회장 김유환, 부회장 김건)는 “이번 대동제는 단순한 대학교 축제를 넘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World Expo) 유치를 기원한다는 슬로건을 함께 담고 있어 의미 있는 축제가 됐다고 생각한다. 3일간의 대동제 기간 동안 2일은 교내에서 학우분들과 함께 꾸려가는 플리마켓과 프로그램으로 축제를 즐겼고, 마지막 날은 광안리까지의 환경캠페인 및 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퍼레이드 등 새로운 시도에 학우분들도 축제에 대한 신선함을 느끼고 만족하는 모습을 보니 뿌듯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취업진로처, ‘찾아가는 진로교실’ 운영
경성대학교(총장 이종근)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취업진로처는 지난 5일 계성여자고등학교를 방문해 ‘찾아가는 진로교실’을 진행했다. 이날은 재학생의 관심도가 높은 ‘퍼스널 컬러 이미지 메이킹’ 주제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해당 수업은 소규모 수업 형태로 총 3회 운영됐으며, 학생 개인별 취업 상담 및 AV면접 체험의 기회도 제공했다.
한편 경성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취업진로처에서는 지역 청년의 취업역량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부산 지역 내 특성화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진로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희망하는 주제로 취업특강을 신청할 수 있다. ‘찾아가는 진로교실’은 부산 지역 내 특성화고는 상시 신청 가능하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