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하윤수 교육감 “통학 안전망 구축에 기관장 협업 강화해야”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20일 오전 8시 10분 사상구 엄궁초등학교에서 조병길 사상구청장, 정지영 사상녹색어머니회 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통학 안전망 구축 기관장 협업 강화 릴레이 선포식’에 참석해 교통안전 캠페인 등을 펼쳤다.
선포식은 지난해 12월 체결한 ‘부산형 대통합 통학환경 안전망 구축 협약’을 바탕으로 통학환경이 열악한 지역의 기초자치단체장, 경찰서장 등 관계기관장들과 통학로 개선을 위한 협업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선포식에 앞서 하 교육감과 참석자들은 엄궁초 통학로에서 차량 운전자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안전한 통학로 만들기 캠페인을 펼쳤다. 이들은 ‘개정된 도로교통법 시행 안내’, ‘어린이 보호구역 내 차량 운행속도 준수’, ‘불법 주정차 금지’ 등을 안내했다.
하윤수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사상구는 통학 여건이 매우 열악한 지역 중 한 곳”이라며 “이번 선포식이 이와 같은 학교들의 통학로를 개선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고, 기관장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학부모의 고교학점제 이해도 제고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6월 21일과 22일 2차례에 걸쳐 온라인(유튜브)을 통해 고1 학부모 1,800여 명을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및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 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2025년 전면 시행을 앞둔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학부모의 고교학점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 학생의 과목 선택을 돕기 위한 것이다. 연수는 부산시교육청 중등교육과정팀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진행한다.
6월 21일 연수는 오후 7시부터 운영한다. 김지현 해강고 교사가 나와 ‘고교학점제와 고등학교 교육과정 안내’를 주제로, 도선경 금정고 교사가 나와 ‘과목 선택 안내와 학생 사례 소개’를 주제로 각각 강의한다. 특히 도 교사의 강의에는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대학에 진학한 6명의 인터뷰도 공개한다.
6월 22일 연수도 오후 7시부터 진행한다. 박두일 배정고 교사가 나와 ‘대입과 연계한 과목 선택 안내’를 주제로 강의한다. 박 교사는 학생의 진로에 맞는 대학 진학 과목 선택에 방법을 알려준다.
고교학점제와 교육과정 관련한 학부모들의 궁금점도 해소해준다. 연수 교재는 자녀 학교로 배부했으며, 당일 연수를 시청하지 못한 학부모들을 위해 녹화 영상을 시교육청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할 예정이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이번 연수는 학부모들의 고교학점제와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연수와 고등학교별로 진행하는 교육과정 설명회가 학생들의 진로에 맞는 과목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규 교감 리더십과 문제해결 능력 키운다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21일과 22일 이틀간 경상남도 거제시 소노캄호텔에서 초·중·고·특수학교 신규 교감 95명을 대상으로 ‘2023학년도 소통과 공감의 학교문화 지원을 위한 관리자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시대 변화에 맞는 관리자의 역할 이해를 돕고, 소통·공감의 리더십, 교육공동체 문제해결 능력 키워주기 위한 것이다.
워크숍은 작가이자 방송인인 유인경 강사의 ‘행복과 성공의 열쇠, 관계를 말하다!’ 주제 강연과 분임 통의, 공감 토의·토론 실행 연수로 진행한다. 이를 통해 소통과 공감의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실천적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21일에는 하윤수 교육감이 나와 ‘부산교육 비전 및 정책’을 주제로 강의한다. 하 교육감과 참가자들은 미래 교육의 방향, 부산교육 정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꿈을 현실로 실현하는 희망 부산교육을 위한 교감선생님의 열정과 헌신은 더 나은 미래를 꿈꾸는 우리 아이들의 성장 동력이 된다”며 “이번 워크숍은 급변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부산교육이 미래를 향해 새롭게 도약하고, 소통과 공감의 학교문화를 조성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부산시] 부산도시공사 사장에 신창호 전 디지털경제실장 임명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5 1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