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방사선 의․과학 융합클러스터 활성화 포럼’ 열어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7일 아난티 힐튼부산 호텔에서 대통령 공약사항인 ‘방사선 의·과학 융합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포럼을 열고 관련 기관 간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진다.
이날 포럼에는 이성권 부산시 경제부시장, 정종복 기장군수, 주한규 한국원자력연구원장, 우홍균 중입자가속기사업단장, 박상일 동남권원자력의학원장, 이남국 부경대학교 기획처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며, 기장군 장안읍 일원에 조성 중인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일반산업단지’를 중심으로 방사선 의·과학 융합클러스터의 구축과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대학·정부연구소·병원 등 6개 기관이 다자간 업무 협력 협약을 체결한다.
협약을 통해 6개 협약기관은 △방사선 의·과학 융합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방안 모색 및 정보 공유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일반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성 및 상호 교류 △방사선 산업 및 연계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업 유치 및 지원을 위해 적극적으로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이번 포럼에서 각 기관별 전문가 주제발표를 통해 방사선 의·과학 융합클러스터 활성화와 산학연 연계 방안에 대해 활발한 논의의 장을 형성할 예정이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방사선 의·과학 융합클러스터 조성은 기장군의 미래 먹거리 사업이자, 기장군의 재도약을 위한 신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면서 “이번 포럼이 방사선 의·과학 융합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해 전문가들의 다양한 제언을 듣고, 지자체와 관련 기관 간 협력을 공고히 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일광 도시재생뉴딜 인정사업’ 본격화
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일광읍 도시재생 거점시설 구축 및 행정복지센터 건립사업(일광 도시재생뉴딜 인정사업)’을 본격화한다고 6일 밝혔다. ‘일광 도시재생뉴딜 인정사업’은 노후된 일광읍행정복지센터를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복지 및 커뮤니티 등 복합공간으로 새롭게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 2020년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최종 당선돼 추진 중이다. 군은 2024년까지 총사업비 207억 원(국비 50억, 시비 25억, 군비 132억)을 투입해 일광읍행정복지센터 부지에 신청사와 도시재생 거점시설을 신축할 계획이다.
연면적 4,772㎡ 규모의 지하1, 지상4층 건물로 조성되며 △1층 일광읍 행정복지센터, 카페·갤러리 △2층 가족센터 △3층 주민역량강화를 위한 문화·교육 프로그램실 △4층 주민건강증진을 위한 체육시설 등이 들어선다.
지난해 12월 실시설계를 완료 후 시공사와 건설사업관리단이 선정돼 6월 20일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했다. 현재 기존 건축물에 대한 해체와 철거에 대한 행정절차가 진행 중이며, 이후 건축공사를 개시해 2024년 말 준공할 예정이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본 사업의 추진으로 주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행정서비스 이용하는 것은 물론 지역사회의 정보, 교육, 문화격차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화예술 분야 지역연계 학생동아리 참가자 모집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문화예술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관내 초등학생 40명을 대상으로 ‘2023년 지역연계 학생동아리’를 운영한다.
‘2023년 지역연계 학생동아리’는 또래 친구들과 함께 연극과 뮤지컬을 만들어 보면서 예술적 감성과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기장군 주최와 플레이아띠 주관으로 추진되며, 오는 7월 29일부터 11월 18일까지 매주 토요일 총 15회로 진행된다.
올해는 해동용궁사-시랑대에 전해 내려오는 설화를 바탕으로 해양환경오염의 심각성을 놀이로 만들어 보는 ‘연극 동아리’와 기장의 역사와 기장 8경의 이야기를 노래와 율동으로 표현해 보는 ‘뮤지컬 동아리’로 나눠 운영된다.
‘연극 동아리’는 초등학생 1~3학년을 대상으로 정관어린이도서관에서, ‘뮤지컬 동아리’는 초등학생 4~6학년을 대상으로 다행복한종합사회복지관에서 운영되며 동아리당 각 20명을 모집한다.
참가비는 전액 무료로 연극과 뮤지컬을 함께 만들고 싶은 관내 초등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를 원하는 학생은 7월 10일 오전 9시부터 7월 26일 오후 5시까지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7월부터 ‘기장 인문공감 아카데미’ 연다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인문학을 통한 소통과 공감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7월부터 12월까지 매월 1회 기장 인문공감 아카데미를 연다고 밝혔다. 첫 번째 강연은 오는 13일 오후 7시 정관도서관 소두방어린이극장에서 강원국 작가의‘말과 글로 행복한 삶’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대통령의 연설 비서관 출신인 강원국 작가는 ‘대통령의 글쓰기’, ‘강원국의 글쓰기’ 등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출간했다. MBN ‘신동엽의 고수외전’, KBS ‘대화의 희열’ 등 다수의 방송에 출연했으며, 현재는 KBS1 라디오 ‘강원국의 지금 이 사람’을 진행하고 있다.
박정헌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2.27 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