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건전성 강화 및 K-푸드 중심 사업 확대”
매각 대금은 약 3000억 원이며, 매수자는 복수의 중국 기관투자자와 지상쥐의 기존 2대 주주이다.
CJ제일제당은 2011년과 2016년 두 차례에 걸쳐 지상쥐 지분 총 60%를 약 385억 원에 인수했다. 지난해 지상쥐는 약 2091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번 지상쥐 지분 매각을 계기로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브랜드 중심의 ‘K-푸드’ 사업 확장에 주력할 계획이다. 지난해 중국에서 약 1650억 원의 매출(전년 대비 33% 증가)을 기록한 글로벌 전략제품(GSP) 사업을 확장하고, 온라인 채널을 강화할 방침이다.
CJ제일제당은 청도식품과 지상쥐의 두 자회사를 기반으로 중국 식품 사업을 운영해왔다. 청도식품은 비비고 냉동식품과 다시다를 비롯한 K-푸드를 생산∙판매하고 있다. 지상쥐는 중국식 반찬류인 자차이(일명 짜사이)와 중국식 장류 등을 취급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글로벌 전역에서 K-푸드 전략제품을 중심으로 식품사업을 확대하고 있고, 중국도 이 같은 큰 방향성에 맞춰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매각 대금은 주로 재무 건전성을 강화하는 데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호민 기자 donkyi@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