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웹드라마로 직원들 민원 응대 역량 키운다
부산시교육청이 소속 직원들의 민원 응대 역량을 키우기 위해 제작한 웹드라마가 눈길을 끌고 있다.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직원들의 민원 응대 교육 내실화와 현장 활용성 제고를 위해 전국 시도교육청 가운데 최초로 민원 응대 역량 강화 웹드라마를 제작했다고 1일 밝혔다.
부산교육청은 실제 민원 사례를 토대로 웹드라마를 제작하면 민원 응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공감대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지난 6월 에피소드 공모에 나섰다.
일반시민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공모를 통해 ‘팩스민원 응대’, ‘전화민원 응대’, ‘방문민원 응대’, ‘공공시설 이용’ 등 4개 에피소드를 선정하고 웹드라마 제작을 마쳤다. 시교육청은 1일 오전 11시부터 유튜브 채널 ‘부산교육TV’를 통해 웹드라마를 공개했다.
학생·교직원·시민들의 드라마 시청을 독려하기 위해 에피소드별로 패러디한 영화·드라마 작품명 맞추기 이벤트도 실시한다. 참여 희망자는 오는 11월 14일까지 ‘국민생각함’을 통해 응모하면 된다. 추첨을 통해 20명에게는 1만 원 상당의 기프티콘을 나눠준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웹드라마는 직원들의 민원 응대 역량을 키워주는 것은 물론, 민원인과 공무원이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BooK적BooK적 북튜버 한마당 공모전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11월 1일부터 10일까지 부산지역 학생과 교원들을 대상으로 ‘2023 Book적Book적 북튜버 한마당’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독서 활동 콘텐츠 제작을 통해 학생들의 독서 흥미도를 높이고, 이를 공유하며 함께 읽고 나누는 독서문화 확산과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것이다.
공모전은 ‘책 속 세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기억에 남는 장면 표현하기’, ‘책을 소개하고 생각이나 느낀 점 말하기’ 등 주제로 콘텐츠를 제작해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인터뷰, 역할극, 광고, 애니메이션 등 저작권법을 준수한 3분 내외의동영상 콘텐츠를 제작·제출하면 된다.
부산지역 학생과 교원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개인·모둠·동아리·학급 등 참가 형태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참가 희망자는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다음 달 1일부터 10일까지 공문으로 안내한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제출한 작품은 검토·보완 과정을 거쳐 11월 넷째 주부터 ‘Book적Book적 북튜버 한마당’ 유튜브 채널에 탑재한다. 참가자에게는 도서상품권을 나눠줄 예정이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이번 공모전은 학생들에게 독서를 통한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고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해 독서문화를 확산하고, 인문학적 소양을 키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교육 가족 대상 ‘청렴 문화의 날’ 개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2일 오후 2시 부산교육연구정보원 대강당에서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교육 가족을 대상으로 ‘2023년 청렴 문화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다양한 청렴 관련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공동체의 청렴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행사는 ‘청렴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 시상식’과 ‘청렴 라이브(Live)’ 등 프로그램으로 이뤄졌다.
청렴 콘텐츠 공모전은 지난 6월 12일부터 7월 14일까지 부산 교육 가족을 대상으로 열렸다. 부산교육청은 시상식에서 미술 부문 8점, 슬로건 부문 7점, UCC 부문 8점 등 총 23점 수상작을 전시·상영해, 청렴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나선다.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에서 진행하는 ‘청렴 라이브(Live)’는 문화 프로그램과 청렴 교육을 접목한 콘서트다. 팝페라, 상황극, 샌드아트, 청렴 영상 관람 등 다양한 공연이 펼쳐진다.
#‘처음학교로’ 통해 2024학년도 유치원 유아 모집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11월 1일부터 유치원입학관리시스템 ‘처음학교로’를 통해 부산지역 모든 공·사립유치원에 대한 ‘2024학년도 유치원 유아 모집’을 실시한다.
‘처음학교로’는 보호자 편의 제공을 위해 유치원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유치원 입학 신청이 가능한 시스템으로써 부산지역 모든 유치원이 참여한다.
유치원 입학 예정인 자녀를 둔 보호자는 다음 달 1일부터 ‘처음학교로에 회원가입 한 후 희망하는 유치원의 모집 요강을 확인한 후 지원하면 된다. 신입생의 경우 희망유치원 3곳을, 재학생의 경우 현재 다니고 있는 유치원을 제외한 2개 유치원에 지원할 수 있다.
2024학년도 유치원 유아 모집은 2018년부터 2020년 출생 유아를 대상으로 우선 모집, 일반모집, 추가모집 순으로 진행한다. 우선 모집은 본원 재학 유아, 특수교육대상자, 법정저소득층, 국가보훈대상자, 북한이탈주민 가정, 기타 원장이 별도로 정한 사항에 해당하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다. 11월 1일부터 3일까지 원서를 접수하고, 11월 8일 추첨 결과를 발표한다.
일반모집은 11월 17일부터 21일까지 원서를 접수하고, 11월 24일 추첨 결과를 발표한다. 특히 일반모집 기간에 참여가 어려운 보호자를 위해 15일 일반모집 사전접수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추가모집은 유아 모집 결과 모집인원이 미달된 유치원만 실시하며, 11월 30일부터 내년 2월 16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5.01.06 09:5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