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 그리고 10년의 시간을 돌아보다”
어묵과 오뎅, 생선과 부산어묵에 대한 이야기도 담았다. 지나온 70년의 컨텐츠와 더불어 100년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연구·수집한 자료 또한 일반인이 이해하기 쉽게 해석해 인포그래픽으로 재구성했다. 어묵 생산 공정 및 배합, 어묵의 원료인 생선, 그리고 단백질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어묵베이커리 10주년 특별 전시회는 삼진어묵 영도본점의 바로 옆에 위치한 ‘아레아식스(AREA6)’ 2층에 마련됐으며, 방문객 누구나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다.
삼진어묵 박용준 대표는 “창립 70주년, 어묵베이커리 탄생 10주년이라는 시간을 돌아보면서 앞으로의 100년을 약속하고자 이번 전시를 기획했다”며 “든든한 역사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해 나갈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어묵베이커리는 삼진어묵 박용준 대표가 ‘갓 튀겨져 나온 따끈따끈한 어묵이 가장 맛있는데 어떻게 하면 이 어묵을 소비자들이 맛 볼 수 있을까’를 고민하던 중 베이커리 형태의 어묵 매장을 고안해 냈다.
당시 영세해지던 어묵 산업에 새로운 사업 모델이 절실하다고 느끼던 순간, 소비자 관점의 이 아이디어가 어묵베이커리 탄생의 배경이 됐다. 어묵베이커리의 반응은 폭발적이었고, 당시 82억원이었던 매출은 약 10배 이상 성장했다.
프리미엄 어묵으로 소비 트렌드가 옮겨가며 어묵에 대한 인식도 자연스럽게 바뀌어갔다. 부산소비자연맹이 2년을 주기로 진행하는 ‘부산을 대표하는 상품 혹은 기업에 대한 인식도 조사’에 따르면 2013년에는 1위가 기장미역, 2위가 생선회, 5위가 부산어묵이었다.
불과 2년 뒤인 2015년 조사부터는 부산어묵이 생선회와 기장미역을 제치고 약 40%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2017년, 2019년 조사에서도 부산어묵은 연속 1위를 지켰다.
삼진어묵은 온라인 판매 플랫폼 ‘아마존’ 랭킹 기준 미국 내 인기 한국식품 톱10에 이름을 올리며 ‘어묵의 세계화’를 향해 도약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제25차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조사(K-BPI)에서 수산가공식품 부문 3년 연속 1위 브랜드로 선정된 바 있다.
박정헌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