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전국지자체 보육정책평가 2년연속 대상 수상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보건복지부가 실시하는 2023년 보육정책 우수 지방자치단체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기장군은 2년 연속 보육정책 우수지자체평가에서 대상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기장군은 부산광역시 구·군 보육정책평가에서도 5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보건복지부는 매년 전국 17개 광역 및 226개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보육교사 처우개선, 예산집행관리, 안전관리, 공보육 확충 등 보육정책 추진 노력 및 결과 등을 기준으로 우수 지자체를 평가하고 있다.
기장군은 보육교사 처우개선을 위해 안심보육도우미 지원, 보육교직원 교통비 지원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영유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어린이집에는 우수한 급식재료를, 가정양육아동에게는 급간식 바우처카드를 지원하고 있다. 어린이집 안전공제회 단체가입 및 365 온종일 어린이집 운영 등 어린이집의 경제적 부담을 낮추고 질 높은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우수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우리 군이 2년 연속 보육정책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해 기쁘다. 이는 안심보육 환경조성을 위해 애쓴 관계공무원의 열정과 노력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영유아와 부모, 보육교직원 모두가 행복한 기장군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기장군꿈드림 소속 학교 밖 청소년 62명 검정고시 합격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기장군꿈드림(기장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소속 ‘학교 밖 청소년’ 62명이 검정고시 합격의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기장군꿈드림 소속 청소년(서OO)은 ‘2023년 모범 학교 밖 청소년’으로 선정돼 부산광역시장 표창장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기장군꿈드림은 학교 밖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상담지원, 교육지원, 자립지원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대학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맞춤형 진학정보 제공과 입시컨설팅을 실시해 학교 밖 청소년이 성공적으로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교육지원 외에도 지역자원(떼루아와인바리스타학원 정관점, 그릿커피 등)을 발굴 및 연계해 자격증취득반, 직장체험 등 양질의 전문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바리스타 자격증 10명, 베이킹 자격증 6명 취득이라는 성과도 거뒀다. 기장군 관계자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대학진학은 물론 각종 자격증 취득으로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장군꿈드림은 관내 학교 밖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문의는 기장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보건소, 2023년 부산광역시 방문건강관리사업 우수기관상 수상 쾌거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기장군보건소가 ‘2023년 부산광역시 방문건강관리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이번 우수기관 선정은 부산시 16개 구·군의 올해 방문건강관리사업 성과를 평가하고 주요 시책을 공유하기 위한 것으로, 부산시 주관으로 올해 처음 시행됐다.
기장군보건소는 방문건강 관리사업의 적극적인 업무공로를 인정받아 사업시행 17년 만에 처음으로 우수기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최병무 기장군보건소장은 “취약계층이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건강지킴이 방문 간호사’를 통해 적극적인 대상자 발굴과 개인별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해 건강한 기장군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장군보건소는 2007년부터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시작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노인, 재가 암환자, 경로당 이용객 등 4천여 명을 대상으로 방문간호사 7명이 분기별 570여명에게 직접 방문해 건강측정 및 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올 한 해 동안 개인별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서비스 14,094회, 의료급여사례관리·노인장기요양급여 의뢰 등의 자원연계 555명을 수행하면서 파스, 보충식이 등의 의료지원물품 및 손수건, 덧신 등의 생활용품을 배부했으며, 올해 여름에는 폭염 대비 직접방문, 폭염문자 발송, 안부전화 등 47,998건의 폭염건강관리를 수행했고 이번 겨울 한파대비 건강관리도 시행하고 있다.
특히 보건복지부 어르신 건강관리 공모사업으로 모바일과 건강측정 기기(혈압계, 혈당계, 활동량계, 체중계)를 연동해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건강관리를 진행하면서, 군민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한국콩스버그마리타임, 정관읍에 플로깅 캠페인 수익금 200만원 쾌척
기장군 정관읍행정복지센터(읍장직무대리 송영종)는 최근 ‘한국콩스버그마리타임(주)’이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성금 200만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한국콩스버그마리타임(주)은 매년 연말 기부를 진행해 왔으며, 올해는 회사 슬로건 ‘Protecting people and planet’에 맞춰 직원 근무지 주변을 조깅하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행사를 진행했다. 행사 기간동안 플로깅에 참여한 직원의 걸음 수를 기부금으로 환산하여 모인 200만원을 정관읍에 전달했다.
한국콩스버그마리타임(주) 대표 조니호그는 “이번 플로깅 활동은 직원들의 참여로 환경 보호와 기부를 함께 실천해 뜻깊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따뜻한 마음을 나누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송영종 정관읍장(직무대리)은“이웃을 위해 소중한 마음을 모아주신 한국콩스버그마리타임(주)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기부금은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정관읍 특화사업비로 잘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장군 정관읍에 부산 본사를 두고 있는 한국콩스버그마리타임(주)은 노르웨이에 본사를 둔 외국계 기업으로, 2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콩스버그 그룹의 전액 출자 자회사다. 주력제품은 선박 자동화 시스템으로 모든 해양 산업 분야에 혁신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해양 기술 기업이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브리더스컵 기념 놀멍쉬멍 페스티벌 개최
온라인 기사 ( 2024.11.21 18: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