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유통거래 실태조사 결과 발표
20일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발표한 ‘유통거래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실질수수료율은 TV홈쇼핑 27.0%, 백화점 19.1%, 대형마트 17.7%, 아웃렛·복합쇼핑몰 12.9%, 온라인쇼핑몰 12.3%로 나타났다.
지난 2021년과 비교해 백화점(-0.2%p), 대형마트(-0.9%p), 아웃렛(-0.4%p), TV홈쇼핑(-2.2%p)의 수수료율은 떨어졌다.
공정위는 온라인 유통채널이 성장하면서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또는 유통브랜드 간 경쟁이 심화하고 유통-납품업계의 상생협약, 정부의 판매수수료 정보 공개, 불공정 거래 행위에 대한 엄정한 법 집행 등이 수수료율을 떨어뜨린 것으로 분석했다.
반면 온라인쇼핑몰은 같은 기간 10.3%에서 12.3%로 수수료율이 2%p 상승했다.
각 업태 내 실질수수료율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CJ온스타일(31.7%) △AK백화점(20.5%) △홈플러스(18.5%) △뉴코아아울렛(17.2%) △쿠팡(27.5%) 등이다.
쿠팡 전체 거래의 91.5%는 직매입(로켓배송)으로 수수료율과 무관하다. 다만 판매수수료율을 산정하는 특약매입 거래 비중이 8.5%인데 해당 수수료율이 27.5%였다.
중소·중견기업인 납품·입점업체는 대기업(공시대상기업집단 소속 회사)인 납품·입점업체에 비해 2.4~7.3%p 높은 실질수수료율을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과 비교해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 간 실질수수료율 차이는 △TV홈쇼핑(-0.7%p) △아웃렛·복합몰(-0.6%p) △백화점(-0.6%p)에서 감소했다. 반면 온라인쇼핑몰(2.3%p)과 대형마트(3.5%p)는 폭이 커졌다.
판매장려금을 지금한 입점·납품업체의 비율은 △편의점(48.2%) △대형마트(23.1%) △온라인쇼핑몰(12.4%) △백화점(2.2%) 순으로 높았다. 특히 온라인쇼핑몰은 지난해와 비교해 판매장려금 지급 납품업체 수 비율이 2.5%p 증가하고 거래금액 대비 납품업체의 판매장려금 부담액 비율은 2.5%로 0.7%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거래수수료 외에 추가로 비용을 부담한 입점·납품업체의 비율은 △편의점(7.2%) △온라인쇼핑몰(4.8%) △대형마트(3.7%) △TV홈쇼핑(0.8%) △백화점(0.3%) △아웃렛·복합몰(0.1%) 순으로 조사됐다.
판매촉진비를 부담한 납품·입점업체 비율은 △TV홈쇼핑(62.4%) △편의점(46.3%) △대형마트(23.7%) △온라인몰(23.2%) △백화점(17.3%) △아웃렛·복합몰(9.5%) 순서로 높게 부담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최근에는 유통업과 물류·IT 등 다른 산업과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유통-물류 통합 등 기존에 없던 새롭고 다양한 서비스 모델이 생기고 있다”며 “새로운 서비스 모델이 판매수수료율 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향후 실질수수료율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정아 기자 ja.kim@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