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홍태용 시장, 읍면동 현안 조찬간담회 개최
홍태용 김해시장은 12일 북부동을 시작으로 시의 주요 현안이 있는 읍면동을 방문해 주민 대표들과 현안 조찬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조찬간담회는 내달 8일까지 주 1회 진행되며, 지역별 10여명 안팎의 주민들과 아침 식사를 함께하며 격의 없이 지역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2022년 7월 취임한 홍 시장은 주민과의 첫 만남, 주민과의 대화, 1일 읍면동장제에 이어 지속적으로 현장 중심 소통 행정을 이어가고 있다. 12일 진행된 북부동 방문에서는 오는 3월 개최 예정인 제2회 봄의 눈꽃축제 준비 상황과 올해 전국(장애인)체전 주경기장인 김해종합운동장 건립 상황 등의 현안과 주민 생활 불편 사항에 대한 의견이 오갔다.
홍태용 시장은 “지속적인 소통으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해 ‘꿈이 이루어지는 따뜻한 행복도시’ 김해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자동차 배출가스 특별점검’ 실시
김해시는 제5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 동안 수송 부문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자동차 배출가스 특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는 미세먼지 발생이 많은 노후 버스와 화물차를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매연측정기를 이용해 운행차 배출가스 허용기준 초과 여부를 확인해 허용기준을 초과한 차량은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15일 이내 차량을 정비·점검하도록 개선을 명령하고, 이행하지 않은 차량은 10일 이내 운행정지 명령 등의 조치가 취해진다.
시는 오는 3월까지 서김해 화물차 차고지 등 3개소에서 점검을 진행한다. 비디오카메라를 이용한 배출가스 단속, 공회전 제한지역 점검도 추진하고 있으며, 배출가스 4·5등급 경유차량의 조기 폐차, 매연저감장치 및 노후화된 건설기계의 엔진 교체 등 저공해 조치를 지원한다.
시는 앞서 지난해 12월 풍유동 버스 차고지 등 2개소에서 버스 30대를 점검한 결과 배출가스 허용기준을 초과한 차량은 없었다. 시 관계자는 “계절관리제 기간뿐만 아니라 평상시에도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방지를 위해 지속해서 단속을 실시해 쾌적한 대기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공동주택 감사 사례집 발간
김해시는 2023년 공동주택 감사 사례집 ‘궁금할 때 찾아보세요’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시는 공동주택관리법에 따라 자체 감사계획을 수립해 연30개 단지에 대해 감사를 실시했으며, 2017년부터 매년 감사 사례집을 발간해 관내 공동주택에 배포해 아파트 동별대표자 및 관리사무소장이 업무에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
이번 감사사례집은 작년에 발간한 감사사례집의 개정판으로 총 286건의 사례가 담겨있으며, 개정된 공동주택관리법 및 관련법령을 반영해 현장에서 알기 쉽도록 분야별, 유형별로 제작해 투명하고 효율적인 아파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될 전망이다.
관리일반, 회계관리, 공사․용역, 시설관리 4개 분야의 주요 감사사례를 담았으며, 부록으로 공동주택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우수단지 수범사례’ 10건도 함께 수록했다. 사례집은 김해시 누리집에서 볼 수 있다.
김수철 공동주택과장은 “이번 사례집을 통해 아파트 운영의 기초자료가 되어 행복도시 김해의 투명한 공동주택 문화를 조성하는 첫 걸음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부 벼 보급종 종자 구입비 일부 지원
김해시는 지역 쌀 품질 향상과 벼 재배농가의 경영 안정을 위해 정부 보급종 종자 구입비 일부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정부 보급종은 국립종자원에서 엄격한 종자검사와 품질관리를 거쳐 엄선한 우량종자로 순도와 발아율이 높고 품종 고유의 특성을 유지해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농가 공급가격이 공공비축벼 수매가격에 비해 약 40% 높아 벼 재배 농업인에게 부담으로 작용한다.
지원 품종은 정부 보급종 중 올해 공공비축미 매입 품종인 영호진미와 영진벼를 포함해 해품, 백옥찰 등 관내에 재배되는 벼 보급종 품종이며 사업 신청은 이달 31일까지 해당 읍면동을 방문해 진행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벼 보급종 종자 구입비 지원을 통해 벼 재배 농가의 경영비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고품질 쌀 생산으로 쌀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브리더스컵 기념 놀멍쉬멍 페스티벌 개최
온라인 기사 ( 2024.11.21 18: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