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김두겸 시장 "더 나은 울산 위한 결실맺는 한 해 만들 것"
울산시(시장 김두겸)와 재경울산향우회(회장 박기준)는 26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김두겸 울산시장, 김기환 시의장, 지역 국회의원, 구·군 단체장, 향우회원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재경울산향우회 신년교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재경울산향우회는 정치, 경제, 법조, 행정, 사회 문화계 등 다양한 계층에서 활동하고 있는 울산 출신 인사들로 구성돼 있다. 울산시와 함께 매년 신년교례회를 개최해 울산과 수도권 출향 인사들간의 결속을 도모하며 고향 울산의 발전을 위해 친선 교류하는 자리를 마련해왔다.
이날 행사는 울산시장 표창 수여, 자랑스러운 울산인상과 공로패 시상, 박기준 회장 인사, 김두겸 울산시장 등 내빈 축사, 친교의 시간 등으로 진행됐다. 먼저, 향우회원 간 화합과 단합을 도모하고 향우회 주관 토론회(포럼)와 소식지 발행 등 향우회 발전에 큰 공적이 있는 엄재길 부회장과 박형철 사무부총장에게 김두겸 울산시장이 표창을 수여했다.
국내외적인 공적으로 고향 울산과 향우회의 위상을 드높인 이에게 주어지는 자랑스러운 울산인상은 △기업 부문 특별상 대한유화(주) 고이정호 전 회장 △공직 부문 박준익 전 환경청장 등 2명이 수상했다. 이어 적극적인 대내외 활동으로 향우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있는 유영란 부회장과 최정희 전울산여상 재경동문회장에게는 재경울산향우회 공로패가 수여됐다.
울산시는 이번 행사를 통해 향우회와의 교류의 폭을 더욱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산업수도 울산이라는 명성을 계속해서 승화해 일자리와 생활의 여유가 넘치는 더 나은 울산을 위해 결실을 맺는 한 해로 만들 것”이라며 “재경향우 여러분들이 고향 울산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 우리와 함께 가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재경울산향우회는 울산의 부족한 인적자원을 보완하기 위한 중앙인맥 발굴과 인적 연결망 구축을 통해 재경향우들의 화합과 친목 도모는 물론 지역 발전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울주군, '2024년 기업인상 수상후보자' 추천 접수
울산시 울주군(군수 이순걸)이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23일까지 2024년 울주군 기업인상 수상후보자 추천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울주군은 지역 기업인의 경영 의욕 고취와 사기 진작을 위해 매년 ‘울주군 기업인상’을 시상하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 화합, 노사 안정에 기여한 기업인 또는 기업을 발굴해 상을 수여한다.
울주군 기업인상은 ‘지역경제대상’과 ‘산업평화대상’ 등 2개 부문으로 나뉜다. 지역경제대상은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용 창출에 공헌, 신기술 개발 및 경영 개선 등 실적이 우수한 기업인(기업)에게 수여한다. 산업평화대상은 사회봉사활동 및 사회환원사업으로 주민 화합에 기여하고 노사 화합과 근로자 복지 증진에 공헌한 기업인(기업)에게 시상한다.
수상후보자는 울주군 읍·면장 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울산지역본부장, 울산경제일자리진흥원장 등 기업 관련 기관과 울주군 중소기업협의회장, 지역공단협의회 회장이 추천한다. 추천을 받은 수상후보자들은 울주군 기업지원위원회 심사를 거쳐 부문별 1명씩 최종 수상자를 선정하며, 오는 4월 울주군민의 날 기념행사에서 시상이 이뤄진다.
기업인상 수상자는 울주군에서 추진하는 해외시장개척단 파견 및 해외 경영기술연수와 같은 기업 지원사업에 우선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등 각종 예우를 받게 된다.
#중구 반구1동 새마을문고회 '환경정화 할동 및 급식봉사' 펼쳐
울산 중구(청장 김영길) 반구1동 새마을문고회(회장 김혜정)가 26일 이면도로 및 버스정류장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새마을문고회는 매월 클린버스 및 줍킹데이 활동, 경로식당 급식봉사 등을 펼쳤다고 밝혔다.
#북구청, '장애인복지위원회 정기총회' 개최
울산 북구는 26일 구청 상황실에서 북구 장애인복지위원회 정기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신규 위원 6명을 포함한 민간 위원 12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2023년 장애인복지사업 추진실적 및 2024년 사업계획 보고, 2024년 장애인 차별금지 및 인권보장 세부 시행계획안 심의·의결을 진행했다.
북구는 이날 심의·의결된 시행계획을 바탕으로 올해 장애인 차별금지와 권리구제, 인권보장을 위한 장애인복지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장애인복지위원회는 장애인 차별금지 및 인권보장 기본계획과 시행계획 등에 대해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장애인 관련 기관·단체 시설장 및 주민대표 등 장애인복지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로 구성돼 있다.
#남구도시관리공단, '2024 청룡의해 맞아 이벤트' 마련
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춘실)은 2024년 청룡의 해 2월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 마련했다. 공단은 ‘어서와 쌍용은 처음이지’를 통해 1964년 청룡의 해 출생자 중 이름에 ‘용’자가 들어가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2월 1일에서 2월 29일까지 고래문화마을과 장생포고래박물관 무료입장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장생포고래문화특구에서는 △2월 4일 입춘 △2월 9일~12일 1설 연휴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 △2월 18일 세계 고래의 날 △2월 24일 정월대보름 등 2월의 주요 기념일에 맞춰 특구 시설별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특구 방문객들에게 문화가 있는 일상을 제공하기 위해 매주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장생포고래박물관 ‘문화가 있는 날 Ⅰ, Ⅱ’ 프로그램, 매주 토요일에는 고래문화마을 ‘장생포국민학교 무료 미술수업’ 등도 예정돼 있다. 참여를 원하는 경우 장생포고래문화특구 누리집 공지사항을 확인 후 해당 시설 프로그램 담당자에게 신청가능하다.
이춘실 공단 이사장은 “바쁜 일상 속 마음의 여유를 갖길 원하는 분들은 장생포고래문화특구에 방문해 문화와 휴식 그리고, 추억 한 움큼 가져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기봉 울산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1.26 13: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