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마을버스 ‘무료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구축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주민과 관광객들의 정보 접근성 향상을 위해 오는 2월부터 마을버스 ‘무료 공공와이파이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군은 지역 내 전체 마을버스 24대에 공공와이파이 서비스망을 구축하고 2월 1일부터 본격적인 개통에 들어간다. 승객들은 마을버스를 탑승한 후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등 와이파이(Wi-Fi) 설정에서 ‘GIJANG Free WiFi’를 선택하면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공공와이파이는 마을버스를 이용하는 승객들이면 가입 통신사와 상관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 주민들의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와 통신비 절감은 물론 대중교통을 활용한 지역관광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장군 관계자는 “기장군 전 지역에 편리하고 빠른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인프라를 확대해 군민의 통신편의 증진과 디지털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장군은 마을버스 외에도 주민과 관광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공원, 주요 관광지, 버스정류장 등에 공공와이파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와이파이 262대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
#정관4어린이집, 정관읍에 ‘사랑의 저금통’ 기탁
기장군 정관읍행정복지센터(읍장 송영종)은 지난 24일 정관4어린이집(원장 서미화)에서 원생과 교직원이 관내 취약계층을 위한 성금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정관4어린이집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1년 동안 원아들이 직접 신발 정리와 빨래 개기 등의 집안일을 해서 받은 용돈을 모은 저금통 38개와 교직원들의 후원금을 모아 성금 513,760원을 기탁했다.
서미화 원장은 “아이들이 고사리 같은 손으로 소중하게 모은 모금액이 관내 도움이 필요한 어려운 이웃을 위해 잘 쓰이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원생들과 함께 나눔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송영종 정관읍장은 “나눔 문화 확산에 동참해 주신 정관4어린이집에 감사드리며, 전해주신 성금은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소중하게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전달된 성금은 관내 취약계층의 복지 증진을 위한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특화사업비로 사용된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1.26 13: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