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부산·경남은행, 소상공인·자영업자에 832억 규모 이자 환급
BNK금융그룹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이 은행권 공동으로 발표한 ‘은행권 민생금융지원’ 프로그램 시행을 위해 2월부터 약 10만8천명(부산은행 6만4천명, 경남은행 4만4천명)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832억 규모 이자 환급을 시행한다.
먼저 2월초 개인사업자대출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총 753억원(부산은행 487억원, 경남은행 266억원) 규모의 1차 이자 환급을 실시한다. 은행권 민생금융지원방안에 따른 이자 환급은 23년 12월 20일 기준 개인사업자대출을 보유한 고객으로 대출금 2억원 한도, 1년간 4% 초과 대출이자 납부액의 최대 90%까지, 최대 300만원까지 돌려받게 된다.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은행권 민생금융지원’ 프로그램 분담액은 총 832억원(부산은행 525억원, 경남은행 307억원)으로, 2월 초에 시행하는 1차 환급 및 대출기간이 1년 미만인 고객을 대상으로 1년이 되는 기간까지 추가 계산해 분기별 지급하는 2차 환급을 포함해서 실시한다.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환급 대상 개인사업자는 별도 신청 절차 없이 사전 해당 고객에게 환급 금액 및 입금 계좌 문자 메시지(카카오톡 등) 발송을 통해 안내하고, 환급 금액은 대출금 이자 자동이체가 설정된 대상 고객 명의의 입출금계좌에 일괄 입금될 예정이다. 개인사업자대출 이자 환급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부산은행과 경남은행 전 영업점과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BNK금융그룹 관계자는 “은행권 민생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신속하게 추진해 어려움에 있는 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BNK는 지역금융그룹으로서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부산은행, 시니어 대상 금융골든벨 개최
BNK부산은행(은행장 방성빈)은 1월 30일과 31일 양일간 부산지역 시니어 900명을 대상으로 BNK부산은행과 함께하는 ‘도전! 시니어 금융골든벨’을 실시했다.
부산은행과 금융감독원이 후원하고 (사)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디지털금융 확산에 따른 시니어 계층의 디지털금융 이해력 향상 및 금융범죄 피해 예방 차원에서 마련됐다.
시니어 금융골든벨은 △은행 △금융투자 △보험 △금융정보 △금융사기 대응 △금융소비자보호의 여섯 개 분야로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2주간 온라인으로 사전 학습한 후 화상회의 시스템인 줌(ZOOM)을 이용해 금융골든벨에 참여했다.
부산은행 박두희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는 “노년층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금융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 기부의 일환으로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금융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위한 포용금융 실천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한편, 부산은행은 시니어 고객을 대상으로 △시니어 서포터즈 운영 △어르신 전용 상담센터 운영 △시니어 금융교육 등 시니어 고객을 위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부산은행, 전세자금대출 모바일뱅킹 대출이동서비스 실시
BNK부산은행(은행장 방성빈)은 1일 모바일뱅킹 앱(App)을 통해 전세자금대출 대환신청이 가능하도록 ‘대출이동GO!’ 서비스를 전세자금대출까지 확대했다고 밝혔다.
고객의 동의를 얻은 부산은행 직원이 직접 대환대상 대출의 상환정보를 확인하고 대출심사 및 상환까지 진행한다. 기존에는 고객이 직접 영업점을 방문하고, 타 금융기관 보유대출의 잔액, 이자, 중도상환수수료 등의 정보를 가져와야 했다.
모바일뱅킹 조작이 어려운 경우에도 가까운 부산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대환대출 심사를 받을 수 있으며, 대환 대상기관은 은행, 보험사 등 총 22개 금융회사다. 지난 1월 9일에 먼저 시행한 주택담보대출 이동서비스는 15영업일만에 신청액 1600여억 원, 700여건을 접수했다.
부산은행 김용규 고객마케팅본부장은 “전세자금대출은 주거와 직결되는 금융상품인 만큼 이번 확대 시행으로 금리부담 완화와 주거안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부산은행은 금융소비자가 보다 좋은 상품과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1.26 13: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