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 최재훈 군수 "새로운 생활밀착형 사업들 발굴 위해 많은 관심과 참여해 달라"
[일요신문] 대구 달성군이 2024년 주민제안사업을 다음달 26일까지 공모한다.
2025년 주민참여예산편성을 위해 추진됐다.
주민제안사업 공모는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들의 참여를 보장하고 실제 주민들이 원하고, 지역 특색에 맞는 사업 아이디어를 정책에 반영해 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이다.
27일 군에 따르면 주민등록을 둔 달성군민이거나 달성군에 소재하는 기관·단체·기업·학교에 소속돼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일상생활 속 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사업이나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도 제안할 수 있다.
이번 공모 예산 규모는 주민참여형 사업 9억 5000만원, 청소년·청년형 사업 1억원, 읍면참여형 사업 4억 5000만원으로 총 15억원이다.
주민참여형 사업은 다수 주민이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생활밀착형 사업이고, 청소년·청년형 사업은 일자리, 문화예술, 복지 등 청소년·청년을 위한 사업, 읍면참여형 사업은 읍면 주민을 위한 지역특화 생활밀착형 사업이다.
제안 방법은 관련 유형의 아이디어를 담은 제안 신청서를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에 제출하거나 달성군청 또는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제출할 수 있다. 이메일과 우편으로도 신청 가능하다.
공모된 사업은 사업부서의 타당성 검토와 위원회의 검토, 주민투표를 거쳐 2025년 예산에 반영된다.
최재훈 군수는 "27만 군민의 생활 불편사항과 편의 증진을 위한 다양한 목소리를 예산에 적극 반영해 군민이 빛나는 달성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새로운 생활밀착형 사업들이 발굴되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한편 공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달성군청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달성군청 기획예산실로 문의하면 된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