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능력 암소 도태․감축 통한 우량번식기반 확보 및 수급조절 추진
도는 올해 우량 번식기반 조성을 통한 고급육 생산, 저능력우 도태를 통한 수급조절을 위해 한우 암소 유전체분석, 암소검정사업, 수정란이식, 저능력 암소 도태, 비육용 암소시장 육성사업에 18억 원을 투자한다. 또, 인공수정 및 종축등록사업 등 기초개량사업 부분에도 27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한우 사육 과잉에 따른 가격 하락에 대응하기 위해 암소 유전체 분석 5,500두와 암소검정 16,000두를 통해 암소능력평가의 정확도를 향상시켜 우량 암소집단을 조성한다. 이외에도 유전능력 하위 20% 저능력암소를 도태시키고 14개월령 이하 저능력 미경산우 4,200두에 난소결찰 시술비용 지원으로 비육용 암소시장 육성과 한우 수급조절을 조절 등 강원 한우의 전체적인 유전자 질을 향상시킨다.
소비위축과 가격하락 대응을 위한 지원도 나선다. 생산자단체를 주축으로 온․오프라인 축산물 판매행사를 추진, 도정 주요행사와 지역축제 등을 연계해 “강원한우”의 축산물 브랜드 홍보․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고,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선정 등 신규 소비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석성균 강원특별자치도 농정국장은 “농가에서는 한우시장 수급 안정화 시까지 수급조절을 위한 자율적 감축, 저능력 암소 도태사업 등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당부드리고, 지속적인 한우 개량을 통해 강원한우의 품질 경쟁력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남일 강원본부 기자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