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개최료·인프라 구축 부담 크고 반환경적 대회” vs 인천시 “수많은 관광객 유치 효과 창출”
두 시민단체는 6월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F1 대회는 인천시 재정을 악화시킬 것이고 반환경적인 대회며, 인천시의 도시 이미지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중단하지 않을 경우 인천지역 시민사회와 함께 지속적으로 반대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우선 "F1 그랑프리를 유치하기 위한 개최료 부담, 인프라 구축과 운영에는 상당한 비용이 필요하다"며 지방재정 악화를 우려했다. 전용 경기장을 건설하지 않는다고 해도 도심도로 인프라 구축에는 필연적으로 비용이 소요되며 개최료를 포함해 수천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는 주장이다.
또 "F1은 이산화탄소 발생 등 전 세계인들에게 반환경적 스포츠로 비판을 받아왔다"며 환경 문제를 제기했다. 도심 지역에서 열리는 경우 주행으로 인한 소음과 분진 공해가 해당 도심의 시민들에게 심각한 피해를 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F1을 통한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대를 걸고 있지만 인천 시민의 삶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도 의문"이라고 우려했다. 인천 시민들의 삶과 관련된 관광요소는 주로 문화·역사적인 요소나 섬에 있는데 F1은 대형호텔과 카지노 활성화를 위한 사업에 집중될 수밖에 없다는 비판이다.
이에 대해 인천시는 반박 자료를 내고 "F1 대회 유치에 필요한 제반사항과 다양한 의견 등을 검토해 성공적인 대회 유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F1 그랑프리 유치 추진을 굽히지 않았다.
시는 지방재정 악화 우려와 관련, "인천시는 4월 23일 'F1 인천 그랑프리 대회 유치단'을 조직하고 F1 대회 유치를 위해 필요한 제반사항을 검토하고 있으며, 협의 초기 단계로 아직까지 구체적인 비용에 대해서는 정해진 바 없다"며 "다만, 인천시는 '영암 F1 코리아 그랑프리 대회' 여건과는 차이가 있는 만큼 지역경제 파급효과도 영암 F1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환경 문제와 관련해선 "F1 2023 IMPACT REPORT에 따르면, 2019년 F1은 지속가능성을 위해 2030년 탄소중립 달성 등의 목표를 제시하고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F1 그랑프리는 통상 3일간 개최되며, 구체적인 대회 장소, 일정이 협의되면 대회기간 동안의 소음 및 분진 공해 등의 주민 불편을 최소화할 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인천 시민의 삶에 대해선 "F1을 인천에 유치하면 수많은 관광객을 유치하는 경제적 효과와 홍보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난해 11월 라스베이거스 대회를 보기 위해 32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고, 이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13억 달러(1조 7500억 원)로 추산된다"는 언론매체의 분석 기사를 제시했다.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