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15분도시 비전투어시즌2, 아홉 번째 영도구 편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9일 오후 3시 20분 영도구청 대강당에서 ‘15분도시 비전투어시즌2 영도구 편’을 개최했다. 박형준 시장, 김기재 영도구청장, 조승환 국회의원, 김종해 국립해양박물관장, 시·구의원, 지역 기업인, 공감정책단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피티(PT) 발표 △정책브리핑 △토론 및 질의응답 △퍼포먼스 및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15분 도시’는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여정으로, 시는 과거의 구민 만남 형태의 자치구·군 순방과 달리 정책 의제(어젠다)를 가지고 정책 소통을 위해 단계별로 ‘15분도시 비전투어’를 기획했다. 지난해 실시한 시즌1은 15분 도시 비전 공유가 목적이었다면, 올해 추진하는 시즌2는 정책 구상과 결정, 집행과 평가 등 정책 전주기에 시민참여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비전투어 시즌2’는 지난 3월 사하구를 시작으로 16개 자치구·군 대상 순차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행사는 아홉 번째 순서로 영도구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서는 지역주민이 ‘영도구 청학권역 생활복합문화시설 조성 사업’을 직접 제안하고, 해당 주제로 참석자 토론 및 선호도 조사 등을 진행했다.
‘청학권역 생활복합문화시설 조성 사업’은 2027년까지 총 156억 원을 투입해 청학시장 공영주차장(청학동 307-19번지 일원) 부지에 연면적 약 2,450제곱미터(㎡), 지하1층~지상5층 규모의 복합센터를 건립하는 사업으로 △행정복지센터 △어린이복합문화시설 △하하센터 △평생학습관 △마을건강센터 등을 이곳에 들어설 예정이다. 이 사업을 통해 상대적으로 문화·복지 시설이 부족한 청학권역 주민들에게 양질의 행정·복지·문화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공동체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형준 시장은 “정책과제는 구상안이자 제안과제인 만큼, 세부 계획 수립 후 영도구청과 관련기관 등 협의를 거쳐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지역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정책과제 사업추진에 시민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커피도시 부산’ 홍보대사로 가수 ‘폴킴’ 위촉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커피도시 부산’을 알릴 홍보대사로 가수 폴킴 씨를 위촉하고 9일 오전 10시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위촉식을 가졌다. 이날 위촉식에서는 박 시장이 직접 위촉패를 전달하고 폴킴 씨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폴킴은 2014년 데뷔곡 ‘커피 한 잔 할래요’로 큰 인기를 받았으며, 이후 다수의 히트곡과 드라마·영화 오에스티(OST) 작업으로 국민들의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다. 폴킴의 반듯하고 똑똑한(스마트한) 이미지는 모든 연령대와 성별을 아우르는 폭넓은 팬층을 보유하고 있어, ‘커피도시 부산’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위촉에 따라 폴킴 씨는 앞으로 1년간 커피도시 부산 홍보대사로서 커피 여행 다큐멘터리 제작 참여 등 대한민국 최초의 커피 음용 도시 ‘부산’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홍보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친다. 시는 ‘커피도시 부산’을 알리기 위해 커피 여행 다큐멘터리 ‘커피 한 잔 할래요’를 제작해 오는 9월 방송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에 공개할 계획이다.
폴킴은 올해 발표 10주년을 맞은 대표곡 ‘커피 한 잔 할래요’의 인기를 바탕으로, 같은 이름인 다큐멘터리에 출연해 ‘커피도시 부산’의 다양한 매력을 알릴 예정이다. 시는 이번 커피도시 부산 홍보대사로 위촉된 폴킴 씨를 비롯해 앞으로 여러 홍보대사와 다양한 뉴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해 부산의 도시브랜드 위상을 높이고, 시민 참여를 증대할 계획이다.
가수 폴킴은 “커피도시 부산 홍보대사로서 부산의 아름다움과 커피 문화를 알릴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며 “모든 사람이 ‘부산’하면 커피 한 잔 하는 도시로 생각할 수 있도록, 시가 앞으로 제작할 커피 여행 다큐멘터리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형준 시장은 “커피를 즐길 다양한 기반시설(인프라)로 가득한 ‘커피도시 부산’에 오신 것을 환영하며, 이번 홍보대사직을 흔쾌히 수락해주셔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폴킴 씨가 참여한 다큐멘터리를 통해 부산으로 커피 문화를 즐기러 오시는 분들이 많아질 것 같아 기대가 크다”고 전했다.
#‘B-Food 통한 미식도시 부산 브랜드화 업무협약’ 체결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8일 오전 11시 대동대학교 화봉관 1층 대회의실에서 대동대학교(총장 민경화), (사)부산로컬푸드랩(대표 박상현)과 ‘B-Food(부산음식)를 통한 미식도시 부산 브랜드화 구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이소라 시 시민건강국장, 민경화 대동대학교 총장, 박상현 (사)부산로컬푸드랩 대표이사가 참석해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번 협약은 시와 대학, 민간기관이 음식 강좌 등의 프로그램과 기반시설(인프라)을 공유하고 부산의 음식을 연구, 개발, 홍보하는 데 상호 협력함으로써 ‘미식도시 부산’을 브랜드화하고자 마련됐다.
최근 미슐랭 가이드 선정 식당이 생기고 부산이 미식도시로서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 세 기관은 협약을 통해 ‘B-Food(부산음식)’를 활용한 미식사업의 상승(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부산의 미식관광을 활성화하는 데 적극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구체적으로 △부산 음식과 관련한 인문학적 탐구 활동을 통한 지역 음식의 발굴 및 레시피 개발 △부산 음식 인문학 강좌, 쿠킹클래스 운영 등 홍보 활동 △부산지역 외식사업자를 위한 창업 및 운영 교육, 자문(컨설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이소라 시 시민건강국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부산의 미식관광을 지·산·학이 함께 활성화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는 ‘부산 음식’, ‘부산의 맛’이 전 세계에서 주목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기관과 함께 협력해 ‘미식도시 부산’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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