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소원을 말해봐’ 공모 이벤트 성료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연말연시를 맞아 부산 소재 유치원과 초등학교 재학생, 학부모, 교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4년 꼭 이루고 싶은 소원’ 공모 이벤트가 폭발적인 반응 속에 성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2024년 11월 26일부터 12월 4일까지 10일간 진행됐으며, 총 1,593건의 소원이 접수돼 부산 교육가족의 관심과 참여를 확인할 수 있었다. 참가자들은 자신의 소망을 담은 글로 교육청에 따뜻한 메시지를 전달하며, 저마다의 희망과 꿈을 공유했다.
손정수 정책소통 수석비서관은 “이번 행사가 단 10일 만에 1,593건의 소원이 접수되며 좋은 반응을 얻은 것을 보고, 부산 교육가족들에게 진심으로 필요한 기획이었다는 확신을 갖게 됐다”며 “부산 교육가족의 모든 소원이 이루어지길 간절히 바란다. 앞으로도 정책 하나하나에 더 많은 마음과 이야기를 담아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번 행사에 보여주신 관심과 사랑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접수된 소원들 중에는 따뜻한 가족애를 담은 이야기부터, 학교와 지역사회를 위한 작은 소망까지 다양하고 진솔한 목소리가 담겼다. 한 초등학생은 “2024년에 언니랑 싸우지 않기로 새해 계획을 세웠는데 매일매일 싸웠어요. 엄마가 가장 많이 속상해하셨어요. 얼마 전에 엄마를 도와주기로 약속하고 길고양이를 입양했는데 잘 못 돌봐주고 있어요. 2025년에는 언니랑 많이 싸우지 않고 엄마를 도와 고양이를 잘 돌보고 싶어요”라고 소망을 남겼다.
한 학부모는 “2024년 진짜 믿기지 않는 첫째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을 보게 됐다. 아직 아기처럼 어린이 같기만 한 아이가 이젠 등원이 아닌 등교를 한다고 하니 감회가 새로운 한 해였다. 울며 등교하기도 하고 가기 싫다고 떼쓰기도 했지만 여름방학이 지나고 점차 학교에 잘 적응해 나가며 이제 신기하게 씩씩해진 우리 아이가 친구들과 행복한 학창생활 하는 게 내가 가장 바라는 소원”이라고 전했다.
부산시교육청은 이번 공모이벤트를 통해 교육 가족과의 소통을 강화하며 따뜻한 교육문화를 만들어가는 계기를 마련했다. 참여한 모든 소중한 메시지는 소중히 간직하며, 총 100명을 선정해 만원 상당의 모바일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일부 소원은 특별히 선정해 실질적인 지원을 통해 직접 이뤄줄 예정이다. 이번 공모이벤트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부산시교육청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아이들의 해맑은 꿈, 학부모님들의 간절한 바람, 교직원들의 따뜻한 소망까지 이번 공모는 단순한 행사를 넘어 부산 교육가족이 함께 만들어가는 희망과 소통의 장이었다”며 “다가오는 2025년 새해는 전해주신 소원들처럼 학생, 학부모, 교직원 모두가 더 행복하고 희망으로 가득 찬 한 해가 되기를 바라고, 앞으로도 부산 교육가족의 곁에서 더 큰 사랑과 책임감으로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하윤수 교육감, 마약류 예방 뮤지컬 관람 고3 격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5일 오전 9시 30분 부산교육연구정보원 대강당에서 마약류 예방 뮤지컬 ‘플랫폼’을 관람하는 고3 학생, 교직원 등 500여 명을 격려했다.
하윤수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공연은 여러분의 마약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마약류를 멀리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 자리를 통해 꿈을 향해 노력해 온 학생 여러분과 학생들이 무사히 수능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이끌어 준 선생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국민행복민원실 유일 국무총리표창 수상
부산시교육청이 지난 2월 ‘2023년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에서 17개 시도교육청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2024년 국민행복민원실’ 공모에서 전국 교육청 유일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하며 명실상부 최고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청으로 자리매김했다.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행정안전부 주관 ‘2024년 국민행복민원실’ 공모에서 재인증 우수기관 선정과 함께, 전국 교육(지원)청 ‘국민행복민원실’ 가운데 유일하게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가 3년마다 우수기관을 선정하는 ‘국민행복민원실’은 전국 교육청·지방자치단체·특별지방행정기관을 대상으로 민원실 내외부 공간과 서비스 운영, 민원실 체험 및 만족도 조사 등 4개 분야 30개 항목을 평가한다.
부산교육청은 이번 공모에서 종합민원실 내 ‘부산광역시교육청 긴급보살핌늘봄센터’를 최초로 운영한 부분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24시간 민원 상담 AI 챗봇 ‘알리도’, 전자민원신청 시스템, 민원 정보 안내 숏폼 영상 제작·홍보 등은 디지털 민원 서비스 선도적 도입 우수사례로 뽑혔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은 모두가 만족하는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민원 행정·제도 개선에 힘쓰고 있다”며 “여러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수요자와 꾸준히 소통하며 고충 민원 해결·예방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교육청은 6일 오전 11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리는 ‘2024년 민원의 날 행사’에서 금색 인증 현판과 국무총리표창을 수여받고, 2027년까지 3년간 우수 민원실로 인증된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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